내년부터 향후 3년간 총 14개 업종, 1천700여개 사업장의 폐기물 발생량 감소를 위한 정부 정책이 본격 시행된다.
 
지금까지는 업체들이 업종별 협의체에서 정한 폐기물 감량목표 등 가이드라인에 따라 폐기물 발생을 줄여왔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정부 주도의 사업장 폐기물 감량화 정책을 시행,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대상사업장을 연간 지정폐기물(유독물) 200t 이상, 일반폐기물 1천t 이상 발생하는 14개 업종, 1천700여개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이달부터 정보통신업을 비롯한 등 2개 업종 4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폐기물 감량화 목표와 추진방안에 대한 연구작업을 벌이게 된다.
 
또 각 사업장의 폐기물 감량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전체의 폐기물 감량목표와 추진전략이 담긴 `사업장폐기물 감량화 5개년 추진계획'도 수립해 내년부터 시행키로 했다.
 
환경부는 이와 함께 폐기물 감량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업체들이 각 사업장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토록 하고 감량화 실적이 우수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사업장을 대상으로 폐기물 감량 교육과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사업장 폐기물 발생량이 생활폐기물의 배에 달하고 최근 철강, 알루미늄 등의 원자재 품귀와 폐기물 처리비용 상승 현상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폐기물 발생전 단계에서 원자재 사용단위를 줄이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