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 「걱정 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2018년 처음 출간된 「걱정 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는 시가 제공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소개한 안내서다. 최근 출간한 개정판은 ▶결혼·임신·출생 ▶영유아 ▶취학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다문화가정 지원 ▶부록 등 8장으로 구성됐다. 지난 2년 동안 달라진 내용을 추가했다. 생애주기별 지원정책, 다문화·다자녀가정 지원사업 등 112개 정책을 소개한다.

‘영유아’에는 어린이집 현황 자료가 추가됐다. 0세아·장애아 전문 어린이집과 시간연장형·24시간·외국인 근로자 자녀 어린이집의 소재지, 전화번호 등이 수록돼 있다.

‘청년’에는 ‘청누리’ 정보가 추가됐다. 청누리는 시가 팔달사 회관법당을 리모델링해 만든 청년 복합문화공간이다. 공연장·커뮤니티 공간과 회의실·강의실·휴게실 등을 갖췄다.

‘중장년’에서는 ‘수원시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에 대한 내용이 추가됐다.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는 시에 거주하는 신중년(만 50~64세)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커뮤니티 활동, 사회공헌활동, 개인별 맞춤 상담 등을 지원한다.

‘다문화가정 지원’에서는 ‘수원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방문 학습지 지원’ 등 다문화가정·외국인 주민 지원 정책을 소개한다.

다문화가족 자녀 방문 학습지 지원은 만 4~10세의 다문화 자녀를 대상으로 학습지 교사가 주 1회 방문해 국어 학습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다자녀가구를 위한 지원사업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주거 ▶교육 ▶돌봄 ▶임신·출산 ▶일자리 ▶생활 등 6개 분야 26개 사업으로 간략하게 정리했다.

시는 「걱정 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를 보건소·도서관·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기관과 병원·은행 등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에 배포할 예정이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