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하루 앞두고 정부가 코로나19 자가격리자 투표 참여를 결정하면서 경기도내 지자체들이 자가격리자 관리 방안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재 지자체들이 선거 업무에 코로나19 방역까지 이중고를 겪고 있는 데 자가격리자 이탈을 막기 위한 대책까지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가격리 중인 선거인의 동선 및 투표시간을 철저히 분리하고, 임시기표소 투표사무원의 안전을 강화해 총선을 치르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중앙선관위가 마련한 방안의 세부 내용을 보면 자가격리 중인 선거인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투표 마감 시각인 오후 6시가 임박한 때에 투표소에 도착하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투표소에서 번호표를 배부받고 분리된 별도 장소에 대기한 후 다른 선거인들이 투표를 모두 마치면 순서대로 1명씩 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한다. 또 정부는 자가격리자가 정해진 동선을 벗어나 이탈할 수 없도록 공무원 동행 또는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문제는 도내에서 자가격리 이탈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는데 아무 변수 없이 투표가 이뤄질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도에 따르면 12일 오후 6시 기준 도내 자가격리자 수는 1만6천486명에 이른다. 실제 성남시는 지난달 24일 프랑스 파리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2주간의 자가격리 의무를 지켜야 하지만 26일 고양 일산동구의 친구 집을 방문한 A씨를 경찰에 고발했다.

일선 지자체들은 선거 당일 대부분 공무원이 투·개표소 관리 등으로 선거사무에 동원되기 때문에 사실상 일대일 방식으로 자가격리자 동행이 힘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정부가 안전하게 자가격리자들이 투표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얘기하지만 과연 한 명의 이탈자도 나오지 않을지 의문이 든다"며 "선거사무와 코로나19 방역 관리로 인해 추가 가용 공무원 수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도 관계자는 "현재 여력이 없다 보니 전담 공무원이 동행하는 지자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대신 투표소를 오갈 때 정해진 동선을 벗어난 이탈자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