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 최모 경영국장의 채용 의혹(경위)<본보 2019년 6월 4일자 18면 보도>을 묻는 국민감사청구가 진행된다.

입사 후 사업 운영 행태를 비판한 현직 시의원을 고소하고, 시의회에서의 불성실한 답변이 지속되는 등 자질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성남시의회 정봉규(통)의원은 15일 열린 제254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재단에 최 국장이 임명된 이후 지금까지 투명한 인사와 문화정책 기능 강화, 소통·공감예술행정 구현에 대해 여러 각도로 질문했으나 돌아온 것은 어이없는 답변과 고소뿐이었다"며 "이에 본 의원도 최 국장을 분당경찰서에 명예훼손과 무고죄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의 대표로서 시민의 알 권리와 예산의 적정성을 묻는 질문에 최 국장은 언제나 동문서답과 ‘모르겠다’, ‘그런 질문 할 줄 몰랐다’는 황당한 답변뿐이었다"며 "지역 예술활동 지원을 강화하겠다면서 (지역에)몇 개 동이 있는지도 모르는 최 국장의 행태를 보다 못한 익명의 시민은 유튜브에 관련 영상을 올려 시가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최 국장은 지난 5일 열린 문화복지위원회 2019년도 결산 승인 예비심사에서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못했고, 순세계잉여금이 늘어난 이유를 묻는 의원에게는 "죄송하다. 준비가 덜 됐다. 의원님께서 이런 질문을 주실지 미처 예상 못 했다"는 발언을 태연하게 해 논란이 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선임 위원장은 최 국장의 불성실한 답변에 신뢰성이 떨어진다며 40분간 정회를 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정 의원은 "준비가 덜 됐다며 당당한 경영국장, 이것이 시민 혈세로 운영되는 재단의 수준이자 현주소"라며 "이렇게 운영되는 이유는 시민만 바라보는 문화재단이 아닌 (은수미)시장만 바라보는 재단이 돼 버렸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 국장의 재단 입사 경위에 대해 국민감사청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시민들이 직접 나서 국민 동의 300명 서명도 완료된 상태"라고 압박했다.

최 국장은 지난해 성남 축제의 날 ‘Tomorrow Land’ 행사의 부실 평가에 대한 유튜브 영상물을 본회의장에서 공개한 정 의원을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으나 최근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