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방문해 "국회에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 착수가 안 돼 굉장히 안타깝고 속이 타들어 간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를 찾은 홍 부총리는 박 의장과 만나 "국회에 제출된 지 3주 정도가 지난 3차 추경을 다음 주말까지는 꼭 통과시켜 달라"고 당부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3차 추경 중 5조 원 규모인 정책금융기관 출자 출연 보증기금이 지원돼야 135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 패키지 지원이 가능하다"며 "10조 원 규모의 고용대책 예산 가운데 고용유지지원금은 58만 명이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성장을 막기 위해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수립하고 이를 뒷받침할 예산을 11조3천억 원 담았다"며 "경기 보강 지원을 위해 꼭 필요한 실탄만 담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내달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다음 주말까지는 꼭 통과시켜야 한다고 간절히 말한다"며 "전례 없이 신속하게 심사해 주면 최대한 경제 위기에 긴요하게 실탄으로 쓰겠다"고 요청했다.

이에 박 의장은 "3차 추경의 직접 대상자인 500만 명에게는 생계의 문제이기에 그 긴급성과 절박성은 여야도 잘 알고 있다"며 "조속한 원 구성을 통해 3차 추경을 제때 처리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박 의장은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의장실을 방문해 "추경을 신속히 처리해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서도 "추경의 절박성과 시급성은 잘 알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