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전국협의회)는 11일 집중호우로 심각한 재난 상황을 겪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정부의 신속한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부산지역에서 시작된 집중호우가 충북, 충남, 경기, 강원,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피해가 막대하다"며 "섬진강·낙동강·영산강 제방 붕괴 등으로 인해 인명피해는 물론 농작물과 사회기반 시설 피해 등 엄청난 시련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별재난지역의 신속한 선포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이재민을 비롯한 지역민들의 상실감과 막막함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이자 이재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특별재난지역의 지정 기준을 유연하게 적용하고, 인접 시군을 묶어 실제적 광역 단위로 확대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그에 따른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었다"며 수해복구를 위한 제4차 추가경정예산도 서둘러 편성해줄 것을 건의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정부와 정치권, 전국 지방정부가 한 마음으로 이번 재난을 조속히 이겨낼 수 있도록 행동으로 국민들에게 보여드려야 한다"며 "집중호우의 피해가 하루속히 복구될 수 있도록 전국 기초지방정부들과 함께 지역의 아픔을 치유하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