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폐쇄를 위한 비상행동위원회 회원들이 19일 오전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 영통소각장 운영 중단을 촉구하며 염태영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폐쇄를 위한 비상행동위원회는 19일 오전 수원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원회수시설 운영을 즉각 중단하고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4월부터 영통소각장에서 발생하는 검은 연기를 보고 놀란 영통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6월 한 달간 소각장 앞에서 항의집회를 했다"며 "당시 시는 이곳에서 나는 검은 연기를 ‘수증기 현장’, ‘빛의 굴절로 인한 착시현상’이라고 해명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달 6일 소각장 주변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주민들이 이러한 사안에 대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 위한 비상행동위원회를 발족한 후에도 처음 보는 넓은 수증기가 올라와 많은 주민들이 놀라고 불안에 떨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에 소각장 측에 문의했고, 신규 발전시설 청소를 위한 고압세척 작업을 진행했다는 답변을 받게 됐다"며 "왜 주민들에게 미리 고지하지 않았느냐고 다시 질의했고, ‘300m 내 지역주민들에게 공지가 나갔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수원시의 소극적인 소통 자세를 보고 또 한 번 실망감을 감출 수 없게 됐다"며 "영통 주민들은 더는 시를 신뢰할 수 없으며, 염태영 시장의 생각을 듣고 싶다. 직접 영통소각장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위원회는 영통소각장 운영 중단에 동의하는 주민 1만3천여 명의 찬성서명부를 염 시장에게 직접 전달하려고 했지만 면담이 성사되지 못하면서 불발됐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