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장구청장협의회(전국협의회)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에 우려를 표하며, 대규모 2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전국협의회는 23일 호소문을 통해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집단 감염과 8·15 광화문집회 이후 사랑제일교회 관련 누적 확진자가 700명 이상에 이르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다"며 "하지만 해당 교회 측의 방역지침 협조 거부로 인해 원활한 검진 및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사랑제일교회는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행동지침 살포를 즉각 중단하고 교인 명단을 즉각 정부에 제출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정부는 공권력을 동원해서라도 명단을 확보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해당 교인과 집회 참가자들은 조속한 자진 신고와 검체검사 및 역학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즉시 자가격리에 들어가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교인 및 참가자들이 2차 감염을 일으켰을 경우 지방자치단체는 고발 등 법적 조치와 배상청구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현행범으로 처벌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이번 감염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임시로 방역특사경을 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위기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진행 중인 전공의 파업은 국민의 생명과 안위를 고려해 파업을 자제해달라"고 덧붙였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