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주민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인천시 남동구 주민들이 벽화그리기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 사진=인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 제공
원도심 주민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인천시 남동구 주민들이 벽화그리기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 사진=인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 제공

코로나19로 인천지역의 각종 모임이 제한됨에 따라 주민 참여가 핵심인 도시재생사업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인천에는 뉴딜 17개, 소규모재생 8개, 더불어마을 15개, 주민공모 36개,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 5개, 새뜰사업 5개 등 총 86개의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들 사업은 지역주민들이 정책의 기획과 집행과정에 참여해 지속가능성 확보를 주요 목표로 한다. 이에 광역·기초단체의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지자체는 사업 추진과정에서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된데다 재확산까지 일면서 대부분의 교육이 축소되거나 잠정연기됐다.

9월부터 프로그램을 시작하려 했던 지역센터들은 일단 계획을 재검토 중이다. 그 중에는 올해 사업에 들어간 연수구의 안골마을, 미추홀구 수봉마을길과 같이 아직 주민교육을 시작하지 못한 곳도 있다.

부평구의 부평11번가 등 사업 중반기에 접어들어 실습이나 체험 위주의 교육을 하려했던 현장들도 다른 방안을 찾는 중이다. 올해만 25건이 선정되는 등 크게 늘어난 주민공모사업 역시 대면활동이 힘들어졌다

광역센터도 올해부터 소규모재생사업 지원을 확대하려 한 계획이 원활치 않다. 상반기에 찾아가는 도시재생대학을 신청한 3곳 중 2곳은 코로나19 여파로 보류 중이다.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은 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7명씩 조를 나눠 각각 다른 장소에서 진행하는 자구책을 세웠다.

사업기간이 정해진 도시재생사업이다 보니 일부 현장에서는 비대면 방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남동구 만부마을은 참여 주민 중 5명만 현장 강의를 듣게하고 나머지는 화상수업으로 진행한다.

타 현장 역시 거리두기가 지속될 것에 대비한 비대면 강의를 검토하고 있으나, 주민참여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우려도 함께 나오는 상황이다. 주민들이 모여 소통하고 참여주체가 되야 하는 프로그램이 자칫 정보전달에 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고령자들이 많은 원도심 특성상 온라인을 활용의 어려움을 걱정하기도 했다.

한 지역센터 관계자는 "주민들이 사업 이후에도 어떻게 마을을 가꿔나갈지 꾸준히 만나서 의견을 나누고 제안하는 게 중요한데, 지금은 만남 자체가 어렵다"며 "프로그램을 취소할 수는 없어 비대면 방식도 고민했지만 실효성을 생각하면 걱정된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여파 속에서 다양한 참여방식들을 고민하고 적용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경배 인하대 도시재생학과 학과장은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해 밀집된 공간을 피하고, 교육을 소규모화 하거나 화상회의로 전환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해보는 수 밖에 없다"며 "사업지 별로 주민 특성 등을 고려해 그에 맞는 방법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