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지수가 14개월째 감소세를 보이는 등 내수부진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소매와 자동차 판매, 교육 등 주요 분야의 부진으로 전체 서비스 생산 증가세도 둔화되고 있다.
 
통계청이 7일 발표한 `3월 서비스업 동향'에 따르면 소매업 지수는 백화점과 슈퍼마켓, 홈쇼핑 등의 무점포 판매업이 모두 부진을 면치 못하며 작년 3월보다 4.8%가 줄어 지난해 2월 이후 계속된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갔다.
 
자동차 및 연료 판매업도 1, 2월에 비해 감소 폭이 줄기는 했으나 여전히 2.5%가 줄어 9개월 연속 감소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11개월 연속 감소세를 멈추고 지난 2월 처음 증가세로 돌아섰던 도소매업 지수가 3월에는 다시 0.3% 감소로 반전됐다.
 
전체 서비스업 생산 지수 증가율도 2월의 2.6%보다 낮은 1.9%에 그쳤다.
 
소매업과 더불어 핵심 내수 지표인 음식점업도 감소 폭이 4.3%로 2월보다 확대되며 4개월 연속 위축됐고 특히 제과점업과 주점업은 각각 10.6%와 8.6%의 높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부동산 및 임대업은 작년 동월 대비 감소율이 2월의 3배를 넘는 9.4%까지 치솟았고 불황을 모르던 학원업도 TV 수능 과외의 영향 탓에 수강료 인상에도 불구하고 4.3%가 줄었다.
 
금융업은 신용카드 등 비통화 금융기관의 부진으로 5.3%가 감소했다.
 
반면 전반적인 서비스업의 부진 속에 통신업종은 부가통신, 무선통신 등 전기통신 분야의 호조에 힘입어 13.0%나 증가했고 항공, 수상, 육상업종이 고른 증가세를 보인 운수업종도 6.9%가 늘어났다.
 
이밖에 의료업과 영화·방송·공연산업도 각각 38.3%와 7.1%가 늘어나 부진에 허덕이는 다른 서비스 업종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나타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