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공공의대 게이트가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22년 개교 예정인 공공보건의료대학의 학생 선발에 있어 ‘시‧도지사 추천’에 의한 특혜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 속에서 보건복지부가 잇따라 해명에 나서며 갑론을박이 더욱 확산 중이다.

시·도지사 지인이 특혜로 선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복지부는 해명자료를 내놨지만 사실 확인을 요구하는 청원이 제기되는 등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 모습이다.

더욱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문제로 의사들의 단체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 복지부는 “공공의대 학생 선발 역시 의대 정원 확대와는 무관하다”며 선을 긋는 등 확산 방지에 전력을 이울이고 있다.

해당 논란의 시작은 정부가 지난 2018년 공공의대 정책을 추진하면서 학생 선발 과정에서 시‧도지사 추천을 받을 예정이라고 언급했던 사실이 부각되면서부터다. 공공의대 정원의 2~3배 인원을 시도지사를 통해 추천 받고 이들 중 합격자를 선발한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공공의대 게이트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해당 사건을 ‘공공의대 게이트’로 규정, “공공의대 정책 결정 및 추진 과정에서 심각한 결함이 있다”며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청원인은 “무엇보다 공정해야 할 입시에서 마치 현대판 음서제도를 연상케 한다”면서 “입시에서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훼손은 심한 분노를 일으킬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날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공공의대 게이트'가 등극한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공공의대 게이트의 증거라고 주장하는 사진들이 공유되며 이목을 집중시킨다.

해당 사진들은 공공의대 관련 지방자치단체가 공지한 문서 캡쳐 이미지로, 관련 내용이 공개된 이후 사회적 진실 공방을 빚으며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현재 주요 언론을 통해 공공의대 게이트 관련 보도가 이어지며 핫이슈로 급부상 중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