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해안 친수공간을 시민들에게 돌려주려는 철책 철거사업이 예상보다 더딘 모양새다. 인천시 주도 사업이 아닌 만큼 예산 확보나 협의 등의 부분에서도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당초 시는 지난해 4월 착공식을 가진 ‘남동공단 해안도로 철책(2.4㎞)’ 철거사업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지역 내 전체 철책의 74.1%를 철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2019년 즉시 철거가 계획된 만석부두 및 남항(3.44㎞), 송도 물양장(1.7㎞), 거잠포선착장(6.8㎞), 삼목선착장(0.6㎞) 등을 비롯해 올해까지 12개소 총 49.81㎞의 철책을 철거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은 사실상 올해 완료가 어려워 내년까지로 미뤄진 상황이다.

16일 시에 따르면 즉시 철거 4개소 구간(총 12.54㎞)과 남동공단 해안도로 철책(2.4㎞) 등 총 14.94㎞의 철책이 지난해 철거됐다. 또 올해 계획된 구간 중 17.54㎞도 국방부가 부분 철거 또는 완전 철거해 관리 업무 이관까지 이뤄졌다. 하지만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는 아직 국방부 시설단이 안보를 위한 감시장비 기반 보강사업 등을 진행 중이다.

시는 우선 기반 보강 후 국방부로부터 시 또는 토지소유자가 관리 업무를 이관받아야만 철책 철거가 진행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보강사업이 진행 중인 구간은 현재 23.9㎞로, 시는 올 연말께 보강이 끝나 내년 초에는 관리기관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예상보다 사업이 늦어지는 이유 중 하나가 철책 관리 및 철거사업을 시가 주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남동공단 해안도로 철책은 이례적으로 시가 2016년부터 관련 용역 및 국방부·군부대와의 지속적 협의를 거쳐 시비 9억 원으로 자체 철거를 시행했지만, 대부분 시가 철책 철거 시기를 확정짓거나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실제 시는 기반 보강사업이 진행 중인 구간 등 나머지 철책 철거를 위한 예산 확보 계획을 세우지 못한 상황이다. 인천항만공사 및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타 기관이 해당 부지에 진행하는 대규모 사업에 철책 철거를 포함해 협의하려다 보니 철거 지연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다.

시 관계자는 "초소와 안보 문제 등 철책 철거만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는 사실상 어렵고, 개발사업 등 해당 부지의 다른 사업과 연계해 진행할 수밖에 없다"며 "2021년을 목표로 잡고 노력하고 있지만 개발사업이나 국방부 등 협의 진행 여부에 따라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