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관련 예산 확보가 이뤄지지 않아 한 차례 제동이 걸렸던 ‘지방조달시스템 구축’ 재추진에 나서 이르면 2022년 6월부터 운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5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구축사업’ 시스템 설계용역비 3억5천만 원을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방조달시스템의 개발 타당성 검토와 중장기 정보화 전략 수립, 구성 범위 설정 및 시스템 설계를 위해 추진되며, 도는 행정안전부의 의견을 담아 진행할 계획이다.

도가 이 사업과 관련해 행안부와 지난달 정보화사업 협의를 진행한 결과, 행안부는 ‘나라장터와 중복 기능 개발을 지양하고, 유사·중복 및 연계·통합에 대해서는 조달청과 자체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운영 기관 및 연계 범위 협의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도에 전달하면서 사업을 조건부 승인했다.

이에 따라 도는 11월 도의회 제348회 정례회에서 진행되는 2021년 본예산 심의를 거쳐 내년도 본예산에 사업비가 편성될 수 있도록 협의를 이어가는 한편, 조달청과의 논의도 동시 진행해 늦어도 내년 6월까지 협의를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관련 예산안이 통과되면 연구용역은 내년 2월부터 6월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이어 7월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에 돌입해 2022년 6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도는 지난 7월 조달청의 국가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가 공공물품 조달시장을 독점해 조달가격이 비싸고 조달 수수료가 불공정하게 분배되는 문제를 지적하며 지방조달시스템 자체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9월에 열린 도의회 2020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연구용역비 3억5천만 원을 확보할 계획이었으나 도의회가 정부 부처와의 협의 미흡 등을 이유로 들어 예산을 전액 삭감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조달청은 나라장터가 일종의 플랫폼이라는 입장인데, 배달앱 사례에서 보다시피 플랫폼이 다양화되면 경쟁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한다"며 "지방조달시스템 구축에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곳에서도 긍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는 만큼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