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의 원도심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동구의 원도심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 내 인구소멸위험지역이 꾸준히 늘면서 인구 감소에 대한 인천시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7일 한국고용정보원의 ‘지역별 인구소멸지수’ 분석 자료에 따르면 5월 기준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인구소멸위험지역은 총 3곳이다. 기존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어 동구가 8개 구 중 처음으로 소멸위험지역에 진입했다.

인구소멸위험지역은 20~39세 여성 인구수 대비 65세 이상 고령 인구수를 계산해 인구가 소멸될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는 지역이다.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1.5 이상이면 안정권, 0.5 이하면 위험지역으로 간주된다. 동구는 0.465로 처음 0.5 이하를 기록했으며, 강화군(0.218)과 옹진군(0.276)은 0.2 미만인 ‘인구소멸 고위험지역’에 가까워지고 있다.

자료를 보면 인천은 10개 군·구 중 3곳이 소멸위험지역에 포함돼 30%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전국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부산은 16개 군·구 중 4곳(25%), 대구는 8개 군·구 중 1곳(12.5%)이 소멸위험지역으로 인천보다 상황이 낫다. 서울·광주·대전·울산은 소멸위험지역이 한 곳도 없다.

소멸위험지역은 대부분 광역대도시 내 낙후지역과 원도심 등이 포함된다. 인구 소멸이 우려되는 주요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노인인구 증가 및 청년세대 유출, 저출산 등으로 인한 지역 고령화 가속이 꼽힌다. 이에 따라 각 지역에서는 지자체 차원의 인구 유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양기대(민·광명을)국회의원은 "인구 감소 종합 전략을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재원이 부족한 지방도시의 여건을 고려해 중앙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도 필요하다"며 "뉴딜사업, 도시재생, 도시재생혁신지구 등 국비 지원사업과 연계한 사업 추진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단 시는 원도심 활력을 되찾아줄 다양한 재생사업 추진 및 교통편의 증진에 힘쓰고 있다. 9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도시재생 인정사업이 최종 선정된 시는 이에 맞춰 ▶주민 맞춤형 생활SOC 공급 ▶복지 인프라 구축 및 공동체 자생 기반 조성 등 현지개량형 사업도 계획 중이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수립한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에는 GTX-B노선 수혜 극대화 및 원도심 재생 지원에 도움이 될 트램 노선 5개가 포함됐다. 시는 이를 통해 원도심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 원도심 및 섬 관광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대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원도심 쇠퇴지역에 대한 재생사업을 다양하게 발굴하고, 교통망 구축 등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 고령화로 인한 인구 소멸 위기가 가속화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고령화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