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관련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정치권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수사선상에 오른 당사자들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가운데 여권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번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로비 의혹에 연루된 여권 정치인 4명에게 소환을 통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동민 의원, 비례대표 초선 의원 A씨, 전 의원 B씨 등 민주당 소속 전·현직 의원과 열린우리당 부대변인 출신 C씨 등이 수사 대상으로 알려졌다.

전날 서울남부지법에서 벌어진 재판에서 김 전 회장은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천만 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하지만 민주당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이름이 오르내리는 당사자들이 최근 김태년 원내대표와 면담을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며 "요즘 정치인들은 옛날처럼 돈 준다고 덥석 받지 않는다. 낭설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권력형 비리의 몸통을 밝히는 일이 검찰 수사의 본질"이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11일 논평에서 "라임 사태에서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등장했다.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회장이 강기정 전 수석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을 증언했다. 지어내려 해도 힘들 정도로 구체적"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서울남부지검은 이미 지난 7월 강 전 수석의 라임 사태 연루 의혹을 인지하고 있었다. 서울중앙지검도 옵티머스와 청와대·여당에 대한 로비 정황을 파악하고도 진술을 누락하며 검찰총장 보고를 건너뛰었다"며 "검찰이 앞장서서 수사를 뭉개고 부실수사를 자초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의 칼 끝에 누가 서 있기에 검찰은 이토록 몸을 사리는 건가. 권력형 비리의 몸통이 궁금해지는 순간"이라며 "라임·옵티머스엔 대통령의 측근 그리고 정권의 실세들이 권력을 사유화해 잇속을 챙기는 ‘권력형 게이트’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고 주장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전날 서면 논평에서 두 사건을 "사기나 다름없는 대형 금융 사건이자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금융당국과 수사당국이 제대로 기능했다면 오늘과 같은 어이없는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이어 "공권력이 살아있음을 국민에게 입증할 기회"라며 "정부는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진상을 투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