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독자적인 조달시장을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구축을 위해 승인 기관인 조달청과 협상에 들어갔다. 도가 자체 조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조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만 가능한 상황으로, 협상에 들어간 만큼 지자체 차원의 독자적인 조달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강조해 승인까지 연결시키겠다는 복안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조달청을 방문해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구축사업’의 시스템 구축 승인 신청을 위한 본격적인 협의를 앞두고 관련 준비 자료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 조달청 방문은 조달청장의 시스템 구축 승인에 앞서 관련 절차 및 서류 문의 등 실무적 차원에서 이뤄졌다.

도는 조달청과의 협의를 마무리하는 대로 도 차원의 자체 조달시스템 구축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도의 자체 조달시스템 구축 추진이 2018년 ‘지방조달법’ 개정 이후 처음 이뤄지는 만큼 현재로서는 정확한 절차나 기간 등 통상적인 과정에 대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도는 관련 절차들에 대한 조달청의 회신을 20일까지 요청한 상황으로, 회신이 오는 대로 승인 협의에 돌입해 조속한 시일 내 조달청장의 승인을 받아낸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10월 행정안전부와의 정보화사업 협의에서는 ‘나라장터와 중복 기능 개발을 지양하고, 유사·중복 및 연계·통합에 대해서는 조달청과 자체 전자조달시스템 구축·운영 기관 및 연계 범위 협의를 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아 사업이 조건부 승인된 만큼 조달청의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자체 조달시스템 구축의 현실화가 보다 가까워질 전망이다.

도는 조달청과의 협의 진행 개시를 바탕으로 경기도의회의 예산심의도 마무리 짓겠다는 전략이다.

도는 내년도 예산에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관련 시스템 설계 용역 3억5천만 원과 시스템 구축비 60억 원을 편성했지만, 도의회는 ‘경기도 공정조달시스템’ 추진 과정에 우려를 내비치며 관련 예산편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중이다. 하지만 내년부터 사업에 착수하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 확보가 필수적인 상황인 만큼 도는 조달청과의 승인협의와 도의회 예산 통과라는 두 마리를 동시에 잡겠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가 자체 조달시스템 구축 관련 조달청장의 승인을 신청하기에 앞서 관련 절차를 문의했다"며 "조달청의 회신이 오는 대로 승인을 위한 과정을 이행하는 한편, 도의회에 협조를 구해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