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제3대 총장 재선거가 4명의 입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레이스에 돌입했다.

13일 인천대에 따르면 지난 10일 제3대 총장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결과, 박인호(65) 명예교수, 박종태(62·전자공학과) 교수, 임경환(59·생명과학전공) 교수, 최계운(66) 명예교수(가나다 순) 등 학내 교수 4명이 지원했다.

이에 따라 인천대는 14일 총장 후보 대상자를 확정하고, 오는 16일부터 총장 후보자를 대상으로 ▶상벌에 관한 사항 ▶경력 및 자료 진위에 관한 사항 ▶연구 윤리 등 고위공직 후보자 인사검증 기준 위반에 관한 사항 등 깐깐한 검증절차를 거친다. 또 내년 초 총장 예비후보자 합동연설회와 토론회 등을 가질 계획이다.

이어 인천대는 내년 2월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 시스템(K-voting)을 통해 후보자에 대한 정책평가를 실시하고, 총장후보자 3명을 선정해 이사회에 추천할 계획이다.

인천대는 이번 총장선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10월 개정된 ‘인천대 총장추천위원회 규정 제18조’에 따라 정책평가의 모든 결과를 지체 없이 공표하도록 했다.

아울러 이번 총장 선거는 기존 선거제도와 달리 총장추천위원회의 평가점수는 반영하지 않고, 교수·학생·직원·조교·동문 등 구성원 정책평가 점수로만 평가하기로 했다. 반영비율은 교수 70%, 직원 14%, 조교 6%, 학생 9%, 동문 1% 등 순이다.

인천대 총장추천위원회 관계자는 "개정된 규정을 토대로 투명한 절차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선거 전 과정을 진행해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선거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도록 공표할 계획"이라며 "이번 인천대 총장 선거는 역대 그 어떤 선거보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여주는 모범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