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여간 지역사회의 갈등을 유발해 온 화성시 석포리 폐기물매립장 허가 심의가 결국 부결됐다.

31일 화성시와 장안면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7일 열린 화성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석포리 폐기물매립장 허가 심의를 부결시켰다.

석포리 폐기물매립장은 2016년부터 민간업체가 장안면 석포리 일원에 13만5천여㎡ 규모의 폐기물처리장을 신설해 13년 동안 230만t의 폐기물을 매립하겠다는 계획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사업예정지 주변이 수리부엉이·삵·저어새·수달 등 다수의 멸종위기종이 서식하는 지역이고, 폐기물 매립 시 각종 발암물질이 배출되는 위해성이 우려됨에 따라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 등은 지속적으로 폐기물매립장 건설을 반대해 왔다.

이에 따라 석포리 폐기물매립장 인허가 심의는 현장심의까지 포함해 총 4회 진행될 정도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심의 결과에 따라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이후 동일 안건으로 심의할 수 없고, 결과를 토대로 도시정책과에서 인허가 여부에 대한 최종 처분을 진행하게 된다.

석포리 주민들은 "마을 주민들과 지역 환경단체가 수년간 노력한 결과가 결실을 맺게 돼 기쁘다"며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송옥주(민·화성갑)국회의원도 "그동안 지역주민들과 지역위원회 등이 힘을 모아 화성시와 환경부 등을 설득해 석포리에 폐기물매립장이 들어오는 것을 막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화성을 유해시설로부터 지키고, 청정하고 맑은 명품 도를 만들기 위해 더욱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