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저출산·고령사회 극복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25일 군에 따르면 그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지역맞춤형 인구정책을 한층 강화하고자 올해부터 결혼출산TF를 구성하고 저출산 위기 극복을 해 나가기로 했다.

결혼출산TF는 최근 첫 행사로 저출산 대응을 위한 부서별 인구정책 발굴 및 사업추진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결혼 장려, 임신·출산 지원사업 확대, 젊은 인구 유입으로 저출산에 기여할 수 있는 직간접 사업, 기존 사업의 확대 및 보완 추진, 신규 사업 추진 등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부서별 2건 이상 제출토록 했다.

특히 타 지자체에서 추진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결혼장려금 및 양육비 지원사업,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자 지원사업(확대), 임신부 산전 진찰 교통비 지원 등을 부서별 필수 검토 사업으로 제시하고 자세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사업계획을 검토 및 정리 후 다음 달 군수 주재 부서장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결혼 및 저출산, 젊은 인구 유입과 관련해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자유롭게 제안· 제출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군은 인구의 자연 감소 심화, 생산가능인구 및 가임기 여성의 지속 감소 등에 따른 합계출산율이 1명 이하로 나타나 심각한 상황이다. 군 인구는 지난해까지 6만3천여 명대를 유지하고 있으나 출생과 사망 격차가 커 인구의 자연 감소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2019년 출생은 261명에 그쳤으나 사망은 642명으로 381명의 격차를 보였다.

인구의 사회적 감소도 이어지고 있다. 저출산 현상으로 젊은 층(유소년 및 생산가능인구 0~64세)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반면 고령인구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임기 여성도 2019년 1만433명에서 2020년 1만53명으로 서서히 감소하고 있으며, 출생아 수도 2018년 301명에서 2019년 261명으로 줄어드는 등 합계출산율이 0.97명으로 전국 및 경기도와 같은 추세로 급감하고 있다.

그나마 전입과 전출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는 것은 위안이 되고 있다. 2019년 전입 6천886명, 전출 7천90명이었으나 다음 해에는 전출 6천939명, 전입 7천288명으로 역전세로 돌아섰다.

군 관계자는 "현실에 맞는 인구정책 수립으로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기반 강화 및 주민 의식 개선을 통한 인구불균형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