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4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경기도-수원시 수소에너지 산업 협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4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경기도-수원시 수소에너지 산업 협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정부 주관으로 건립부지 공모가 진행 중인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의 수원시 유치를 위한 협력에 나섰다.

이 지사와 염 시장은 4일 수원시청에서 ‘경기도·수원시 수소에너지산업 협력 간담회’를 가졌다.

경기도형 그린뉴딜을 추진 중인 도와 시는 미래신산업 육성 및 고용 창출을 위해 상호 협력,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수원시 권선구 탑동 일원에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현재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부지 공모사업을 진행 중으로, 오는 17일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다.

2023년부터 가동되는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수소용품 법적 검사 및 수소산업 안전 분야 최고 핵심 기관으로, 1만6천500㎡ 규모로 원스톱 통합안전시스템, 수소안전기술원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사업비는 총 483억 원이 투입되는 가운데 도와 시는 전국 수소용품 기업의 50% 이상이 도내에 입지하고 있다는 점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 지사는 "수원은 개발압력도 높고 서울 접근성도 뛰어난 곳으로 수소 특화단지와 같이 미래첨단사업을 충분히 유치할 수 있다"며 "센터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수소 특화단지 조성 역시 도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탄소중립시대를 앞두고 수소산업이 갖고 있는 의미가 큰 만큼 수원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도가 충분히 뒷받침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유치는 도 그린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도는 지난해 7월 ‘저탄소 도민과 함께’라는 비전으로 그린뉴딜 계획을 발표한 뒤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 중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