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지부 등이 4일 경기도청 앞에서 공공기관 이전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지부 등이 4일 경기도청 앞에서 공공기관 이전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지부 및 경기도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경기도의 공공기관 이전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지부 등은 4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지사는 노동자들의 상처받은 기본권 회복과 권리 보호를 위해 공공기관 이전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노동존중을 외친 이재명 지사가 정작 우리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목소리에는 단 한 번도 응답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그저 공공기관 노동자로서가 아니라 권리를 짓밟힌 한 명의 노동자로서, 기본권을 침해받는 한 명의 국민으로서 졸속으로 발표된 공공기관 이전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설운영직 노동자는 "균형발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렇게 갑작스럽게 우리 모두를 불안하게 하고 우리의 가족을 먹여살리는 일터를 포기하게 만들면서까지 진행되는 지역균형발전이 의미가 있느냐"며 "고작 200만 원 남짓한 급여를 받으면서 갑자기 북부로 가라고 하면 가족의 거취 문제는 우리가 고민하면 될 일이냐"고 비판했다. 또 다른 노동자는 "공공기관 직원이라는 이유로 힘들게 취업한 젊은 사람들은 함부로 대해도 되느냐"며 "우리는 그냥 모든 걸 다 포기하고 지사 말을 따라야 하는 사람인가"라고 호소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