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청 전경. /사진 = 평택시 제공
평택시청 전경. /사진 = 평택시 제공

최근 평택시가 발표한 고덕국제신도시 개발계획 관련 ‘도시개발사업 재수립 방안’을 두고 해당 지역 주민들의 불만<본보 2월 25일자 18면 보도>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가 여전히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결국 ‘민민갈등’만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4일 평택시와 고덕신도시 주민 등에 따르면 정장선 시장은 지난달 23일 직접 언론브리핑을 통해 고덕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개발계획 변경 및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작 해당 지역에서는 당초 분양 과정에서 제시된 국제학교 신설이 이행되지 않은 채 오히려 학교 신설 부지의 이전 등 출처를 알 수 없는 소문으로 구성된 전시행정식 발표 내용으로 인해 주민 및 입주예정자들의 불안을 초래하고 주민 간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시의 개발계획 변경안은 ▶함박산 공원과 인근 녹지 등을 연계한 그린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걷기 좋은 도시’ 조성 ▶권역별 공공체육시설 확충 ▶도심 교통체계 개선 ▶공영주차장 확대 ▶예술의전당·중앙도서관·창의체험관·역사박물관 건립 등 각종 생활기반시설 구축 등이지만, 이 중 공원과 주차장 등의 내용은 단순한 구상안일 뿐 부지 이전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주민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는 국제학교 신설 부지의 이전 여부도 단순히 시가 사업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외국인교육기관 유치에 대한 재원 조달 방안’ 관련 협의를 진행한 뒤 국제업무지구 개발을 통한 재원 마련 방법 등에 대해 제안한 내용에 불과했다.

주민들은 이처럼 명확한 세부계획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에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설명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개발계획 재수립 추진이 발표된 데 대해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A씨는 "국제학교 유치와 관련해 재원 조달 방안에 대한 명확한 계획도 없는 등 구체화된 내용이 전무한 개발계획을 발표한 시의 전시행정으로 인해 지역에서는 재산권과 아이들의 학습권 침해 등의 문제 외에도 민민갈등마저 발생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시가 해명 브리핑을 실시했지만 여전히 명확한 내용이 없어 주민들의 불안감마저 조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시 관계자는 "해당 개발계획은 공원 및 주차장 등의 설계가 15년 전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현실에 맞도록 개선해 나가겠다는 설명이었다"며 "향후 주민간담회를 통해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부분은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