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이 시장 되는 인천형 주민자치’ 실현을 목표로 올해 각종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현장 수요응답형 실행 예산을 확대하는 등 시민 스스로 주체가 되는 다양한 주민자치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8일 시에 따르면 주민자치회 핵심 사무를 담당하는 간사에게 활동비가 지원된다. 올해 주민자치회로 전환된 132곳의 간사에게 매달 40만 원을 지원해 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인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참여 동기를 부여하는 등 실행력을 갖춘 주민자치회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민 스스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집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주민자치회형 참여예산’ 50억 원도 주민자치회 100개소에 확대 지원한다. 주민자치회 시범동과 연계 추진되는데, 시는 주민 협치 과정을 통해 진정한 주민자치 자율성 확보 및 추진 모델 지원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주민자치회에 회의비·교육비·홍보비 등 명목으로 1개소당 600만 원을 지급하고, 주민자치회형 참여예산사업 발굴을 위한 분과별 회의 등 필요 운영비로도 15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또 각종 홍보물 제작·배포, SNS 영상 표출 등 홍보를 강화해 시민 인식 개선 및 우수한 주민자치회 구성원 영입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박재성 시 협치인권담당관은 "올해는 지방자치에 주민 참여를 촉진하고 실질적인 인천형 주민자치가 뿌리내리는 한 해로 만들고자 한다. 시민이 시장이 되는 인천형 주민자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