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루원복합청사 건립사업’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인천시교육청 이전 문제도 재논의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시는 루원복합청사 건립사업이 최근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1천500억 원을 들여 서구 루원시티 공공시설용지 1만5천㎡에 복합청사를 짓는 내용으로, 지역 내 공공·행정기관의 균형 및 재배치를 목표로 한다.

루원복합청사 건립에 항상 뒤따랐던 현안 중 하나가 바로 시교육청 이전이다. 애초 시는 시교육청을 이전해 해당 구역을 인천연구원, 인재개발원 등이 모인 ‘교육행정연구타운’으로 조성하는 계획을 세웠다. 다른 방안으로는 시교육청을 인재개발원 부지로 옮기는 안을 내놓는 등 기존 시교육청 부지를 시 행정기능 통합에 활용해 신청사 건립비용을 절감하고자 했다.

하지만 시교육청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해당 사업 추진은 좌초됐다. 현재 시교육청은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이전 비용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시교육청이 추산한 금액은 리모델링과 증축 등을 포함해 1천억 원인 반면 시가 생각한 지원 규모는 50억 원 수준이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중투심 통과로 루원복합청사 건립에 물꼬가 트이면서 시교육청 이전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일단 이날 시교육청은 이전 비용 금액 격차 해소 또는 충분한 규모의 이전 부지 확보 없이는 협의가 재개되기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시교육청이 이전을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교통 불편과 부지 협소, 비용 문제 등이 개선 가능한 범위로 들어와야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서구의 경우 남동구 등에 비해 공공 기능이 소외돼 시교육청 등 이전을 원하는 주민 요구가 이어진 만큼 시 차원에서 그냥 넘기기는 쉽지 않다"며 "당장 비용 문제 등 이견을 좁히기는 힘들겠지만 장기적으로 협의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