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 관계자들이 9일 과천시에 위치한 LH 과천·의왕사업본부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들고 건물을 나서고 있다. 과천=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지구 투기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수사대는 9일 경남 진주시 소재 LH 본사와 LH 과천·의왕사업본부, 광명·시흥사업본부를 비롯, LH 임직원 주거지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과천·의왕사업본부에는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직원 중 3명이 근무했으며, 광명·시흥사업본부는 투기 의혹의 중심이 된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사업을 담당하는 곳이다.

이날 압수수색을 받은 현직 직원은 모두 13명으로, 경찰은 이들에게 부패방지법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수사하고 있으며 출국금지 조치도 완료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의 혐의 입증을 위해 토지 매입 시기와 방법, 동기 등을 폭넓게 조사하고 있다"며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자료를 확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수사 범위를 넓히기 위해 신도시 관련 투기사범과 내부 정보 이용 투기 등을 제보받을 ‘신고센터’를 만들 예정이다.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라는 정세균 국무총리 지시에 따라 경찰 내 수사 전문인력, 국세청 지원인력 등으로 신고센터를 구성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광명·시흥지구 땅 투기 의혹이 최초 제기됐던 LH 직원 13명 중 다수가 ‘과천’을 중심으로 연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LH가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의혹이 제기된 직원 13명 중 5명은 부장급(2급)으로, LH 실무 인력 중 최고참급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이들 중 8명은 과거 과천사업단, 과천·의왕사업본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며, 4명은 전국 지역본부에서 근무했으나 이 중 1명은 과천사업단에서 근무한 경력자의 배우자였다.

광명시에서는 소속 6급 공무원이 지난해 7월 광명·시흥지구 내 토지를 매입한 사실이 확인됐다. 해당 공무원은 가족 3명과 공동명의로 신도시 예정지 내 토지 800㎡를 4억3천만 원을 주고 매입했으며, 시는 사전 개발 정보 입수 뒤 매입한 것인지 등을 두고 추가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으로 인해 여권 일각에서 취소 가능성이 언급되는 것을 두고 "투기는 투기대로 조사하되 2·4 부동산대책 추진에는 차질이 없어야 한다"며 속도감 있는 공급대책을 주문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기존 발표한 주택 공급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3월 후보지 공개 등 공급대책의 후속 조치를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