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 수원센터.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 수원센터.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금융복지를 담당하게 될 ‘경기도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 설치를 추진한다.

이재명 지사가 제시한 ‘기본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도의 통합센터 운영 결과에도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9일 도에 따르면 도는 경기 극저신용대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기복지재단 산하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인원과 업무를 확대해 ‘경기도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로 운영할 계획이다.

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300만 원 한도에서 연 1% 저금리로 5년 만기 대출해 주는 경기 극저신용대출 업무를 실시해 왔다.

도는 현재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인원인 27명에 8∼10명을 충원해 채무 조정부터 복지서비스까지 연계할 수 있는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8억 원을 요청한 상태로, 예산이 반영되면 4∼5월께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 운영이 시작될 전망이다.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는 개인회생·파산 등의 채무 조정 등 금융 업무에 국한되지 않고 채무자 법률상담, 소액금융 지원, 불법 사금융 피해 대응, 일자리 상담, 폐업 지원, 지자체 연계 복지서비스  등 복지 연계까지 맡으면서 재기 발판까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현재 연내 경기도형 서민금융정책 전담기관인 ‘경기서민금융재단’ 설립도 계획 중이다. 경기서민금융재단은 금융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금융복지정책을 주 업무로, 저신용자 대상 금융 지원을 비롯해 재무 컨설팅, 복지서비스 연계 등 과도한 채무에 시달리고 있는 서민들의 고통을 덜기 위한 방안으로 설립 추진이 이뤄지고 있다.

도는 본격적인 서민금융재단 설립에 앞서 사각지대에 놓인 금융취약층의 금융복지정책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를 설치한다는 방침으로, 도가 추진하는 핵심 금융복지정책 ‘기본대출’로 정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본대출은 자산과 상관없이 최대 1천만 원을 저리로 장기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이 지사의 서민금융정책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상담과 경기 극저신용대출 등의 업무에 한정돼 있지만 서민금융·복지 원스톱 통합센터는 한 단계 나아가 금융취약계층에게 복지정책을 연계해 이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