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수사전담팀을 격려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수원지검 안산지청을 방문해 이진동 지청장과 인사하고 있다.    박 장관은 이날 방문에서 간부들과 오찬 간담회를 한 뒤 전날 출범한 '부동산 투기 수사전담팀'의 업무계획을 보고받는다. /사진 =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9일 오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수사전담팀을 격려하기 위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수원지검 안산지청을 방문해 이진동 지청장과 인사하고 있다. 박 장관은 이날 방문에서 간부들과 오찬 간담회를 한 뒤 전날 출범한 '부동산 투기 수사전담팀'의 업무계획을 보고받는다. /사진 =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구성된 수원지검 안산지청 ‘부동산투기 수사전담팀’을 방문했다.

박 장관은 격려 차 방문한 수원지검 안산지청에서 간부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그는 "대통령이 검경 간 유기적 협력을 강조한 상황에서 마침 안산지청이 의혹과 관련해 관할 지청으로서 수사전담팀을 구성했다"며 "이를 계기로 일선 현장에서 검경 간 수사 협력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을 전하고자 찾았다"고 방문 배경을 밝혔다.

박 장관은 "검찰이 해야 할 큰일 가운데 하나는 범죄수익 환수"라며 "검찰은 불로소득을 철저히 환수해 국민적 공분에 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방문을 통해 검찰과 경기남부경찰청 간 의견 소통과 협력이 원활히 잘 이뤄지고 있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날 경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는 걸 보니 수사 의지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수사권 조정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이 수사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수사권 개혁으로 인해 검찰이 직접 수사에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현행 수사준칙에도 사건을 송치하기 전 검경이 의견을 교환할 수 있게 돼 있다"며 "검찰이 가진 수사 방향과 수사 기법 및 법리 노하우 등에 대해 얼마든지 협력할 수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수사권 개혁의 요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현재 단계로서는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며 "대통령이 말씀하신 것처럼 모든 관계 기관이 총동원돼서 발본색원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수원지검 안산지청은 지난 8일 금융·경제범죄전담부(형사3부) 이곤형 부장검사를 팀장으로 한 ‘부동산투기 수사전담팀’을 구성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