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용 가평군 관광전문위원 경영학박사
이상용 가평군 관광전문위원 경영학박사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더불어 이렇듯 新관광트렌드가 급격하게 나타나게 된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코로나19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더불어 언택트형 관광트렌드를 불러왔다. 단체관광, 위락관광 등 대규모 관광산업, 대량 여행산업은 급격하게 줄어들고 소규모 관광모델, FIT관광(Foreign Independent Tour), DIY관광(Do it Yourself) 등 개별관광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과 휴식을 도모하는 ‘나 홀로’ 관광 소비자의 성향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신관광산업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신관광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려는 정부의 도시개발 정책 덕분에 가사 노동은 첨단 스마트 기기에 맡기고, 여가 시간에 스마트관광을 만끽하는 관광 소비자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 서비스를 준비해야 한다.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관광객체 구성원은 음식, 숙박, 여행업과 관련된 디지털 역량, 스마트기기 조작 기술을 익혀야 하고, 공공기관의 관광산업 담당자는 데이터 기반의 관광 마케팅 분석, 관광안내 해설 및 큐레이터 서비스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스마트관광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 

 플랫폼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관광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관광콘텐츠와 관광유통 구조가 적절하게 변화하도록 관광산업을 발굴해야 한다. 지역사회 관광서비스업 중 숙박서비스 산업이 곤란을 겪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관광객들의 관광트렌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재래식 사고 방식 때문이다. 젊은이들의 관광트렌드는 빠르게 변하는데 서비스는 옛날 그대로 남아 있다. 숙박고객을 맞을 준비를 하는 서비스 순환체계가 아직도 종업원의 기초 노동에 의존하는 전통적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AI), 디지털 스마트 기기, 가상 및 증강현실(AR, VR) 기술을 장착한 숙박 벤처스타트업이 활발하게 관광업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 스마트관광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관광업 종사자의 노동시간은 단축되고, 최저임금이 인상되며, 일자리 나누기가 가능해질 것이다. 관광종사자들의 여가 시간이 증가되면 공평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선순환 스마트 생태철학이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이미 주요 관광산업 영역에 디지털 관광 안내, 스마트 예약 및 결제, 인공지능, 플랫폼, 공유숙박업 및 이동수단,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증강, 가상현실 등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지역 공공기관과 관광기업들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스마트관광 지원 정책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관광스타트업, 관광벤처업, 스마트 전문인력 육성, 관광산업 스마트 생태계, 관광서비스 외연 확대 등 관광산업의 신성장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가평군은 지도자의 혁신적 리더십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관광 소비자들의 신관광트렌드에 대응하는 스마트관광 생태계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북한강 수변생태 관광지인 자라섬을 중심으로 수도권 인접지역이라는 입지조건 덕분에 관광시설업, 숙박업, 레저산업과 같은 문화관광 서비스업이 제조업이나 농축산업보다 훨씬 유리하다. 가평군의 교통 중심지인 가평역(혹은 청평역)에는 디지털 관광행정안내센터를 구비하고 교통 중심지와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스마트 관광 동선을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 플랫폼, 가상 및 증강현실(AR, VR)기능을 장착해야 한다.

 또 도보 접근로에 일정하게 음악과 관광지 안내용 스피커, 미세먼지 저감장치 등을 설치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짐 운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곳곳마다 이용하기 편리한 길 안내용 디지털 키오스크, 홀로그램을 구비하고, 디지털 스마트 기술을 보유한 관광안내 해설사를 배치함으로써 교통 중심지로부터 관광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한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한다면, 신관광트렌드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앞으로 가평군 관광정책은 이렇듯 디지털 스마트관광 시대의 신관광트렌드 흐름에 민감하게 작동함으로써 관내 관광산업 생태계를 혁신적으로 전환시키는 ‘관광 트랜스포메이션 촉진자’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를 학문적으로 간단하게 ‘4차 산업혁명; 스마트관광 생태철학’이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