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오는 30일부터 시행 예정인 ‘학대피해아동 즉각분리제도’에 대비해 분리보호 아동의 보호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준비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분리보호 아동의 보호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즉각분리 상황 대응 TF 운영 ▶일시 보호 인프라 구축 ▶기존 시설 보호 여력 확보 ▶위기아동 가정보호사업 추진 ▶학대피해 장애아동 보호전담기관 협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의 현장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지난 8일과 9일 교육을 진행했다.

즉각분리 상황 대응 TF는 여성가족국장이 총괄단장을 맡고 시 2개 부서(아동청소년과, 장애인복지과)가 참여한 2개 반 3개 팀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아동복지시설과 가정위탁센터, 학대피해장애인쉼터 등의 일일 상황 관리, 시설·인력 확충, 비상연락체계 구축 및 정보 공유 등을 추진한다. 이에 더해 학대피해아동쉼터를 기존 2개소에 3개소를 추가 확충해 일시보호시설의 보호 여력을 강화한다. 쉼터는 올해 상반기 중 남동구와 서구에 각 1개소, 하반기에는 미추홀구에 1개소를 설치하고 아동 전원 활성화로 보라매아동센터의 일시 보호 기능을 정비한다.

또한 일시보호시설 장기 거주 아동 전원이 원활하도록 아동양육시설 입소율을 80%에서 84%까지 상향 조정한다. 이를 위해 아동양육시설 9개소에 종사자 27명을 추가 배치하고, 지속적으로 종사자를 증원해 기존 시설 보호 여력 확보를 추진한다.

전문적인 특별 돌봄이 필요한 0~2세의 학대피해아동은 전문위탁부모가 보호할 수 있도록 위기아동가정보호사업을 추진한다.

학대피해 장애아동의 분리보호 시에는 장애아동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문기관인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개입한다.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필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학대피해 장애아동 보호전담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시는 선별진료소 긴급 검체 대기인력이 24시간 분리보호아동 코로나19 검사를 지원하고 임시 대기공간을 마련하는 등 아동 안전 확보 조치도 취했다.

안영규 시 행정부시장은 "인천시는 즉각 분리에 대비한 아동 보호공백 방지 대책들이 현장에서 성실히 이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아동학대 예방교육 강화와 홍보를 확대하는 등 관계 기관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시민이 공감하고 동참하는 시 차원의 아동학대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