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환경정책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설립 초반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행정절차 지연으로 설립이 늦어지면서 고용 승계도 순탄하게 이뤄지지 않아 막상 진흥원이 개소하더라도 직원 수가 상당히 부족하게 구성되는 등 차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당초 이달 중 진흥원을 개소할 예정으로 행정절차를 밟아왔다. 하지만 행정절차가 지연되면서 빨라야 5월 이후로 개소가 늦춰졌다.

 도는 진흥원 설립을 위한 행정안전부와의 협의, 조례 제정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지연으로 설립계획이 늦춰졌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여전히 기관장 임명, 이사회 구성, 정관 및 제반 규정 마련 등의 주요 절차가 남아 있는 상황이어서 당초 계획했던 이달 내 개소는 요원한 상태다.

 여기에 설립 절차가 지연되면서 진흥원에서 근무하게 될 직원들의 보수·처우 등 근로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데 따른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진흥원은 설립 이후 기존의 ▶경기도에너지센터 ▶경기도환경기술지원센터 ▶물산업지원센터 ▶환경교육지원센터 ▶기후변화교육센터 ▶업사이클플라자 등 6개 기관을 통합, 도 환경정책 전반을 담당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지만 근로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영향으로 기존 직원들의 고용 승계 문제도 봉합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경기테크노파크(경기TP) 내 경기도에너지센터 소속 13명의 직원 중 진흥원으로 고용 승계를 희망하는 직원은 8명으로, 나머지 팀장급 정직원 5명은 경기TP에 잔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또한 고용 승계 희망 인력 중에서도 센터장을 포함한 2명은 올해 하반기 계약 만료가 예정돼 있어 진흥원 설립 이후에도 행정 공백이 우려된다.

 이에 따라 도는 센터장 및 팀장급 이상 신규 채용에 통상 2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인력 확보가 시급하다고 판단, 경기TP와 사전 협의를 통해 파견인력 지원 및 에너지 분야와 관련한 도청 직원을 파견하는 방식까지 검토 중이다.

 도 관계자는 "진흥원장과 이사회가 꾸려지면 구체적인 근무조건을 확정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고용 승계를 희망하는 인원이 늘어날 수 있다"며 "고용 승계를 원칙으로 하지만 진흥원이 설립된 후 최대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청 직원 파견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