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요양보호사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했으나 인천에서는 우려했던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17일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에서 필수노동자가 된 요양보호사들에게 위험수당 지급 및 해고 금지 등 처우 개선이 없을 경우 오는 25일 ‘요양노동자 하루멈춤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하루 동안 파업을 통해 요양보호사들의 어려운 현실을 알리겠다는 것이다. 전국에서 요양보호사들이 모여 국회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노조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 등 여파로 요양보호인력이 줄었지만 인력 충원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시작된 백신 접종도 요양보호사들에게는 고민거리다. 일부 이상 증상이 나타나도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없고, 백신 접종일 역시 일부는 무급처리되는 등 기준도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큰 혼란이 우려되지만 인천지역 요양기관에서의 집단행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이번 국회 방문에는 9명만 참석한다.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을 방치할 수 없는 만큼 나머지 인력은 사실상 그대로 근무할 예정이다.

이미영 지부장은 "이번 국회 방문은 상징적인 의미로, 현장에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고충과 노력을 알아주고 처우를 개선해 달라는 것"이라며 "국회 방문 이후에도 변화가 없을 경우 장기적인 행동도 각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 역시 지역 요양보호사들의 위험수당 10만 원 지급 등을 보건복지부에 건의 중이다. 당장은 돌봄공백이 크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에 목소리를 내는 것과 함께 시 차원에서도 급여 부분이 아니더라도 휴게실 조성이나 관련 교육 지원 등 요양보호사들의 더 나은 근무환경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