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전세버스.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지속되면서 경기도내 관광·전세버스업체가 고사 위기에 있음에도 지원정책 사각지대에 내몰리면서 줄도산이 우려되고 있다.

21일 경기도와 경기도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도내 등록된 전세버스업체는 465개(등록 버스 1만3천500대)에 달한다. 대부분 업체는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 직원들의 통근 운행, 관광객 및 학생 현장학습 수송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운영한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관광이나 현장학습 자제가 이뤄지면서 도내 전세버스업체 매출이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7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조합은 파악하고 있다.

2019년 도내 휴업 전세버스는 13대에 그쳤지만 코로나19가 대폭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해 6월에는 99.5배(1천293대) 폭증했다. 도내 등록 버스의 10%가 일손을 놓게 된 것이다. 여기에 더해 업계 특성상 버스 구매 비용 대부분을 대출이나 할부로 충당하기 때문에 매달 차량 할부를 비롯한 유지비 등 고정비 지출로 경영난은 심화되고 있다.

도내 A전세버스업체의 경우 보유 버스 40대의 할부 이자만 매달 8천만 원에 달하지만 수익은 급감, 대출을 통해 이자를 메우고 있다.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폐업은 불가피하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외국인 관광투어를 전담하는 B업체도 외국인 관광투어 길이 막혀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버스 보험료라도 줄이려 소유 중인 버스 2천 대에 대한 무기한 휴업에 들어간 상태다.

상황이 이런데도 관광업·운수업 사이에 놓인 전세버스업체에 대한 도의 지원대책은 사실상 전무하다. 지난 3차례 이뤄진 정부 재난지원금 대상에도 포함되지 못한 이들 업체에 대한 지원은 직원 유지를 위해 수당의 90%까지 지원하는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이 전부다.

전라남도, 부산시, 목포시, 경북 울릉군 등이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전세버스업체와 운수종사자를 위해 업체별로 50만∼100만 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한 것과도 대조된다.

조합 관계자는 "상황이 이대로 지속된다면 도내 업체 대부분이 파산에 직면할 것"이라며 "정부가 지원하지 못한다면 우선 도가 자체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해 줄도산을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도는 자체적인 지원책은 검토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도 방침은 보편적 지원을 통해 전 도민을 지원하는 데 초점이 있다"며 "현재 특정 업체에 대한 추가 지원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