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마을정책 중간지원조직을 운영하고 있지만 예산과 인력 등 인프라가 미흡해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8일 시에 따르면 마을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간지원조직으로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등 4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18년 설립당시 8명에서 현재 17명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설립 이후 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17억8천만 원으로 인천 마을정책 중간지원조직 중 가장 예산 규모가 크다.

이 중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는 현재 센터장을 포함해서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예산규모는 2013년 센터 설립 당시 2억 내외에서 지난해 5억7천만 원으로 증가했다.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는 총 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 규모는 7억6천만 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설립된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 인력규모는 7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예산은 6억9천만 원이다.

이 4개 센터의 예산과 인력 규모는 타 광역시와 비교했을 때 부족한 실정이다.

각 특·광역시에서 마을정책 중간지원조직 운영을 위한 지난해 예산을 비교했을 때 인천시는 31억2천만 원으로 서울(194억 원)과 부산(61억 원), 대전(39억 원), 광주(36억 원), 울산(31억3천만 원)에 이어서 6위에 그쳤다. 운영인력 규모 또한 서울의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29명, 울산 22명, 대전 18명 등이 운영되고 있는 것과 달리 인천시에는 7명으로 절반 수준이다.

또한 4개 센터가 모두 2∼3년 단위로 위탁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고용안정성 결여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의 어려움, 단순 행정업무 대행기관으로의 인식되는 문제 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각 센터에 지속가능한 재정 지원방식을 마련해서 고용여건 개선 및 전문성을 강화시키고, 조직의 중장기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연구원 관계자는 "각 센터들은 행정과 주민 연결, 마을정책 관련 유관기관과의 소통 등 지역사회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인력과 예산 등 기반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며 "공동체 기반 마을정책이 점점 확대되는 상황에서 중간지원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평가와 마을정책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마을정책통합 운영을 위한 별도 전담조직을 설립하는 등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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