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전경.

학교현장의 업무 부담을 줄이겠다며 3월 1일자 조직개편을 단행한 경기도교육청이 최근 일선 학교에 ‘호봉 업무’를 처리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면서 학교 현장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경기도교육청은 조직개편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학교의 업무를 일괄적·전체적으로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도교육청이 지난 25일 일선 학교에 ‘2021년 3월 1일이후 교육공무원 호봉획정 처리 절차’라는 제목의 공문을 내려보낸데 따른 것이다. ‘교원 호봉 및 승급 업무절차’와 ‘호봉획정표 서식’ 및 ‘호봉획정처리 관련 서류 서식’ 등으로 구성된 해당 공문을 통해 도교육청은 학교에서 호봉획정일 2주 전(정기승급 제외)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모든 호봉처리 작업을 매월 6일까지 처리하라고 안내했다.

이에 대해 경기교총은 "도교육청은 올 초 본청 내 일반직 직원을 줄여 지역교육청에 재배치하는 방법으로 학교지원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워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며 "이 과정에서 ‘호봉 업무의 교육지원청 이관업무’를 대표적 예시로 언급하면서 이번만큼은 분명히 다르다며 믿어달라고 강하게 호소한 도교육청은 또 다시 해당 업무를 학교에서 처리하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과연 무엇이 행정업무 경감이고 혁신적인 학교지원 사업이라는 건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허탈감을 넘어 분노를 느끼고 있는 상황"이라며 "도교육청은 지금이라도 해당 업무를 담당할 교육지원청 인력을 대폭 보강하고, 교육지원청 독자적으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