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저출생·고령사회 대응 방안으로 매년 국공립어린이집 150개소를 확충하는 한편, 신혼부부·청년·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기행복주택을 내년까지 1만 가구 공급한다.

도는 29일 이용철 행정1부지사 주재로 인구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경기도 저출생·고령사회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회의에서는 향후 5년간 경기도의 저출생·고령사회 정책 추진 방향이 발표됐다.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경기도’라는 비전 아래 ‘공정사회 실현’, ‘삶의 질 개선’, ‘인구변화 대응’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4대 추진전략은 ▶모두의 일과 삶이 존중받는 경기 ▶안심하고 함께 키우는 경기 ▶청년이 행복한 경기 ▶노후가 활기찬 경기로 정했다.

주요 핵심 사업으로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 ▶청년,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한 ‘경기 행복주택 건설’ ▶기술교육과 일자리를 연결하는 ‘새로운 경기 징검다리 일자리 사업’ ▶경기도 출산가정에게 출생아 1인당 50만 원의 지역화폐를 지원하는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노인들에게 심리상담, 복지상담 등을 통해 노인과 가족들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사업’ 등 17개 사업이 포함됐다.

앞서 도는 지난 4~5일 인구정책조정위원회 분과위원회를 개최해 2021년 저출생·고령사회 핵심 사업을 선정했다.

이용철 부지사는 "저출생 극복을 위해 주거 공급, 청년 일자리 확대 및 돌봄공백 해소가 시급하고, 급격한 고령화에 대비한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며 "저출생·고령화 문제 해결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위원회의 적극적인 도움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