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청 전경.<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청 전경.<경기도 제공>

경기도의 공공기관 이전 방침과 일부 기관의 부정 채용 의혹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신고가 접수되는 등 잡음이 불거진 가운데 도가 모든 산하 공공기관장을 비상소집해 단속에 나섰다.

도는 1일 이용철 행정1부지사 주재로 공공기관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오는 5∼6일에도 각 실·국별 소관 공공기관장과의 자리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도 경제실 소관 공공기관장이 참석했으며 2021년도 공공기관 통합채용, 2020년도 기관 성과 및 경영평가 추진, 공공기관 이전 추진 현황, 인사 청렴 복무 등이 주요 의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도는 이 자리에서 통합 공채 필기시험 외 각 기관별 채용면접 등에 각 공공기관이 ‘공정성’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기동북부지역으로 이전 방침이 결정된 공공기관의 애로사항 청취와 최근 부정 채용 의혹이 제기된 기관들의 사실관계 설명 등도 일부 진행됐다.

한 공공기관장은 "공정한 채용시험과 경영평가에 대한 철저한 준비 필요성을 논의했고, 주된 의제는 아니었으나 일각에 나온 부정 채용 관련 주장이 사실무근이라는 점도 설명됐다"고 말했다.

도가 이날부터 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순차적 간담회를 갖는 것은 최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불거지고 있는 각종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지난 2월 방침이 결정된 도의 3차 공공기관 경기동북부 이전계획을 두고서 각 기관별 노조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듭되는 양상이다. 도 공공기관 직원들로 구성된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은 지난달 12일 공공기관 이전이 이재명 지사의 결정으로 강제되는 것인지에 대한 법적 판단을 요청하는 신고를 권익위원회에 접수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일자리재단과 경상원 등 일부 기관의 직원 채용 과정에 부정 의혹이 있다는 신고 또한 권익위에 접수된 상태로, 각 기관은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다만, 도는 이번 간담회가 공공기관에 대한 단속 차원이 아닌 통상적 교류를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그룹별로 공공기관과 만나 도정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고 겸사겸사 인사를 나누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며 "여러 현안들에 대한 각 기관의 의견 청취도 겸해진 자리였다"고 이번 소집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