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교육은 과거 대학 입시만을 위한 주입식·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꿈과 진로를 찾아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으로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즉,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의 시작은 2009년 경기도교육청이 처음 시도한 ‘혁신교육’이었다.

경쟁 교육에서 벗어나 공교육 전반의 정상화를 목표로 한 혁신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인권 향상과 교육공동체의 자발적 참여 등을 이끌어 냈으며, 2014년 취임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학생 중심·현장 중심의 경기혁신교육’ 기조 아래 ‘혁신공감학교’ 등을 통해 경기지역은 물론 전국 교육현장 곳곳에 뿌리를 내렸다.

경기도교육청은 이 같은 ‘혁신교육’을 통해 교육 패러다임을 바꾼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교육’의 틀을 만들어 가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정책국은 다양한 교육정책을 발굴·실현하는 곳이다.

교육정책국은 ▶학교정책과 ▶교원정책과 ▶교원역량개발과 ▶민주시민교육과 ▶학생건강과로 구성돼 있다.

‘학교정책과’는 교육의 변화와 발전의 토대가 되는 제도 혹은 문화 전반을 연구하고 정책화하는 부서로, 그 대표적 의제가 ‘혁신교육’이다.

‘교원정책과’는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높은 수준의 교원 선별과 그에 따른 지원 등 교원정책을 핵심으로 학령인구 감소와 4차 산업혁명 등 미래교육 환경을 대비하는 적극적인 교원인사행정을 추진 중이다.

‘교원역량개발과’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좋은 교원을 선발하고 역량을 강화하도록 직무연수 및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민주시민교육과’는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공공적 삶을 실천하는 시민 육성을 비전으로 ▶일상적 시민교육 내실화 ▶학교자치 활성화 ▶평화·통일교육 확산 ▶다문화 어울림 교육으로의 도약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학생건강과’는 학생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체육교육 ▶보건교육 ▶교육급식 등의 정책을 담당한다.

김동민 교육정책국장은 "미래교육은 공교육이 지닌 한계를 얼마나 혁신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역 교육공동체와 함께 새로운 교육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국장과의 일문일답.

 -‘혁신교육’은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다. ‘혁신교육 1.0’부터 ‘혁신교육 3.0’까지 각 시즌별 정책의 핵심과 방향은 무엇이었나.

 ▶2009년은 ‘배움의 본질은 아이들의 행복’이라는 새로운 철학에 기반을 두고 곳곳에서 일어난 교육운동을 정책화한 시기다. 제도권에서 추진해 오던 기존 교육개혁과 달리 ‘대안교육’과 ‘새로운 학교 만들기 운동’ 등 공동체의 자발성에 기초한 학교문화 만들기가 도교육청의 정책으로 수렴되고, 공교육 혁신의 모델이라는 ‘혁신학교’가 탄생하기에 이르렀다.

 또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와 ‘학생인권조례 제정’, ‘지자체 협력모델 구축’ 등 ‘혁신교육 1.0’이라 불리는 2009~2014년은 학교혁신 제도화 및 교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해 노력한 시기다.

 2015년부터 시작한 ‘혁신교육 2.0’은 희망하는 모든 학교가 혁신학교를 경험할 수 있도록 ‘혁신공감학교 정책’으로 확대됐으며, ‘혁신교육지구 정책’도 시즌2로 발전했다.

 이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라는 새로운 교육의제를 제시해 학습공간을 학교 안에서 학교 밖으로 더욱 확장시키고, 학교혁신에 집중하며 혁신교육을 일반화하는 등 마을교육을 강화했다. 

 이제 경기혁신교육은 미래 사회 변화와 맞물리면서 학습의 장이 온·오프라인은 물론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고 있으며, 교육의 주체를 주민 전체로 확장하는 등 새로운 교육을 예고하고 있다.

 경기혁신교육은 완성형이 아닌 진행형의 발전 과정이다. 경기혁신교육 1.0과 2.0에 이은 ‘경기혁신교육 3.0’은 미래교육을 실현하는 담대한 혁신 전략이다.

 민주적 소통을 기반으로 한 자치로 학교와 지역을 진정한 삶의 배움터로 만들고, 학교에서 마을로 혁신교육을 확장하며 학교와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가도록 노력하겠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혁신학교 학생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혁신학교 학생들.

-혁신교육지구 정책이 시작된 지 10년 만인 올해에서야 도내 모든 시·군이 참여하게 됐다.

 ▶전국 최초로 ‘혁신교육지구’의 문을 연 경기도교육청은 ‘혁신교육지구 시즌(2011∼2015년)’ 6개 지구와 ‘시즌2(2016∼2020년)’ 10개 지구로 시작해 지난해까지 30개 지구로 연차적으로 확대했으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 진행되는 ‘시즌3’에는 도내 31개 시·군 모두가 참여한다.

 이는 공교육에 대한 사회적 변화 요구에서 출발해 공교육에 대한 책임은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도 있으며, 이를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합의에 의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혁신교육지구는 협력적 교육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했으며, 학교 간 또는 학교와 지역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역 전체 학교 및 지역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지방교육재정 운용의 패러다임을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로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혁신교육지구를 통해 혁신교육을 일반화하며 혁신교육을 ‘미래교육’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적 시도(31개의 교육지도)를 통해 미래교육의 해법을 찾고 있다.

 ‘혁신교육지구 시즌3’의 운영계획은 ‘교육자치’와 ‘교육협력’, ‘미래교육’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교육자치는 ‘학교현장에서 출발하는 교육’과 ‘도교육청에서 지원청으로’, ‘지원청에서 학교로’, ‘지역 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등을 추구한다.

 교육협력은 ‘학교와 지역(마을)의 교육협력을 통한 혁신교육생태계 강화’ 및 ‘학교와 마을이 제안하는 혁신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래교육은 ‘지역 특색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을 지향한다.

 즉, 혁신교육지구는 ‘마을에 의한 교육’과 ‘마을에 대한 교육’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마을을 위한 교육’이 실현되고 학교의 인재가 곧 지역의 인재가 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앞으로 ‘혁신교육지구 시즌3’는 학교교육과정에서 출발해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복지 실현, 평생교육 및 돌봄까지 배움의 시공간을 확장함으로써 누구나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혁신·미래교육을 위해 학교와 교육지원청을 비롯해 기초지자체 및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거버넌스를 실현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내·외부 전문가들이 교원 역량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내·외부 전문가들이 교원 역량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민주시민교육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민주시민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경기도교육청은 시도교육청 최초로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하고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와 ‘세계시민 교과서’, ‘통일시민 교과서’를 개발·보급하는 등 체계적인 시민교육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고 자부하고 싶다.

 시민교과서에는 여러 교과목에 산재돼 있는 시민으로서의 중요 가치와 주제인 ‘인권’과 ‘노동’, ‘평등’, ‘선거’, ‘다양성’, ‘연대’, ‘정의’뿐만 아니라 분단국가로서 통일시대를 대비한 ‘평화와 통일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세계빈곤’과 ‘기아’, ‘환경’, ‘에너지’, ‘인종차별’ 등의 내용을 다루는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인 시민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고등학교에서 시민교육을 선택교과로 편성하는 학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국 12개 시도교육청과 교과서 활용을 위한 MOU를 체결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적 공간 혁신을 위해 화성 동탄고등학교에 마련된 ‘시민교실’.
민주적 공간 혁신을 위해 화성 동탄고등학교에 마련된 ‘시민교실’.

-향후 민주시민교육의 방향은.

 ▶우리 사회는 지난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미디어 리터러시’와 ‘환경생태교육’, ‘다양성 존중’ 등의 시민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으며, 상호 긴밀하게 연결된 세계에 살고 있다는 ‘세계시민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시민으로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지속가능 발전교육 등 세계시민으로서 연대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다.

 민주시민교육을 단순히 정치적 차원이 아닌 국경을 넘어 환경과 난민 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만큼, 평화교육과 다문화교육 등 세계시민교육적 차원을 포괄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상황을 거치면서 함께 만나 연대하고 토의·토론해야 하는 시민교육이 자칫 위축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위기를 기회 삼아 온라인으로 선거를 하고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비대면으로도 학생자치가 활성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줬다.

 또 지역청소년교육의회를 조직하고 온라인 회의로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며 지역에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는 등 새로운 방식으로 학생자치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보다 심화되고 확장된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