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을 기반으로 여권의 맹주로 자리잡았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하락세를 보이자 호남을 향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구애에 응답이 이뤄지고 있다.

경기도가 제안한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기본소득협의회)에 광주광역시를 비롯한 호남의 일선 지자체가 속속 참여하면서 당내 무게중심이 변화하는 모습을 방증하고 있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가 제안해 모집이 이뤄지던 기본소득협의회의 추가 모집은 지난 몇 년간 지지부진했지만 최근엔 가입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기준 전국 243개 지자체 중 48곳(경기도 및 도내 시·군 30개)의 지자체만이 가입 의사를 밝혔지만 올해 들어 23개 지자체가 추가되면서 71개로 늘어났다.

여기에는 지난해 이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진행된 재판에서 무죄로 판명되면서 정치적 위상이 달라진 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광주광역시, 전남, 전북 등 호남지역 지자체의 가입이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호남을 대표하는 지역인 광주에서는 최근 5개 자치구(區) 중 동구·서구·남구·북구 4개 구의 추가 참여가 이뤄지면서 모든 기초지자체가 기본소득협의회에 동참하게 됐다.

이전까지는 광산구만이 참여 의사를 밝혀 왔으나 6일 이 지사가 전국 미참여 지자체를 대상으로 참여를 독려하는 편지를 발송한 이후 급격히 늘어났다.

전북에서는 전주시와 익산시가 새로 가입 의사를 밝히면서 남원시, 고창군과 같은 대열에 합류했으며 기존에 한 곳도 없던 전남에서는 최근 순천시가 가입을 확정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호남 민심 이반 현상이 여권 내 대선주자 지지도 변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 전 대표가 총리 시절 높은 지지도를 보이던 시기에는 호남의 지자체장들이 이 지사의 구애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최근 4·7 재·보궐선거 등을 통해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반면 이 지사가 여권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한 것이 영향을 주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 지사가 올해 초 5·18 국립묘지를 혼자 참배한 사실이 알려지는 등 그간 호남에 깊은 애정을 표현해 왔다는 점도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후문이다.

도는 오는 28일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에서 기본소득협의회 총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이 지사로서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전국적인 세몰이 효과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지사 측 한 관계자는 "민주당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호남지역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로 평가하고 있다"며 "기본소득 정책의 당내 공감대 형성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