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의 민선7기 역점 사업인 무상교통정책이 시스템적 한계로 인해 이용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

26일 시와 무상교통 이용자들에 따르면 시는 2020년 11월부터 무상교통정책의 일환으로 만 7~18세 이하 청소년의 버스 이용요금을 지원하고 있다.

무상교통정책은 화성시민에 한해 관내를 도는 버스 요금을 전면 무료화하는 정책으로, 인구 50만 명 이상 시·군 중 버스 요금을 무상 지원하는 정책을 편 곳은 시가 유일하다.

현재 무상교통 대상자들은 시에 신청하고 받은 충전식 교통카드를 편의점 등에서 충전한다. 이후 충전된 카드로 버스 이용료를 지불하면 익월 25일 현금으로 환급받는 방식이다.

그러나 충전된 카드가 분실이나 파손된 경우 충전 금액을 전혀 보상받지 못하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무상교통 카드는 하루 최대 3회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월 최대 지원 금액은 7∼12세 4만3천여 원, 13∼18세 9만여 원이다. 1인당 평균 5만여 원을 충전한다고 볼 때 현재 정책 대상자들이 7∼18세의 청소년과 아동으로 카드 분실 사례가 많은 상황에서 최소한의 보호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시는 7월부터 6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무상교통 지원을 확대할 방침으로, 향후 이 같은 민원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카드 분실 등의 사유로 인한 충전 금액의 손실 등 민원이 제기되는 것은 사실이나 시스템상 금액 보상 등은 어렵다"면서도 "구제 방안 등이 있는지 타 카드 사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시는 올해 무상교통 카드 발급 대상자 총수를 12만2천여 명으로 추정하고 있는 가운데 4월 현재까지 2만9천여 명이 카드를 발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