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인천 외면 논란을 발화점으로 지역에서 인천 역차별에 대한 반발이 높아지고 있다. 더 이상 국가균형발전 논리에 밀려 인천이 불이익을 당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인천공항경제권시민연대는 지난 4일 서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발표된 정부의 제4차 계획안은 명백한 인천 패싱"이라며 "6월 있을 최종 발표에 인천 소외 노선들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제4차 계획 초안에는 시가 요청한 8개 노선 중 2개만 포함됐고, 이마저도 경기도와의 중복 제시안으로 알려져 ‘인천 패싱론’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시가 단독으로 요구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 Y자 노선이나 제2공항철도 등 굵직한 노선은 단 하나도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정부는 국가 재정이 어렵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고 수도권 서북부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은 언제까지 양보해야 하는가"라며 "본 계획 반영이 어렵다면 이들 노선을 추가 검토 노선으로라도 반영해 사업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은 공항과 항만 등 다양한 인프라로 국내 도시뿐 아니라 글로벌 도시 경쟁까지 가능한 잠재력을 지녔지만 수도권에 묶여 각종 역차별로 피해를 본다는 시각은 이전부터 있어 왔다.

극지연구소와 항공안전기술원 등 인천의 주요 기관은 꾸준히 부산 이전이 언급되고, 인천이 유치를 자신했던 첨단의료복합단지는 균형발전 논리가 작용해 충북 오송에 넘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섬진흥원의 경우 전남 목포가 ‘정책참여도’ 면에서 월등해 유치에 성공했지만 선정 기준에 ‘균형발전’도 있었던 만큼 일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도형 청운대 연구교수는 "그동안 인천에 반드시 유치해야 하는 기관 또는 시설임에도 시 집행부는 관계 부처에 제대로 설명하고 설득하지 못하는 등의 아쉬움이 있었다"며 "정치권의 지원도 물론 필요하지만 일단 시 집행부가 유치전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체계 정비 등 전략을 잘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