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6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현안 및 중앙부처 방문 결과 등을 설명하고 있다.<인천시 제공>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6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현안 및 중앙부처 방문 결과 등을 설명하고 있다.<인천시 제공>

환경부 및 수도권 지자체가 대체매립지 입지후보지 재공모로 가닥을 잡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발생지 처리원칙과 친환경 매립시설 설치를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박남춘 시장은 6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환경부가 추진하려는 수도권매립지 대체 부지 재공모는 지난번 공모처럼 성과가 없을 것"이라며 "기존 수도권매립지와 다를 바 없는 대규모 지상 매립에 전처리시설까지 한꺼번에 몰아넣는 방식을 받아들일 지역은 수도권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3-1공구의 사용연한을 두고 2025년인지 2027년인지 다툼이 있는데, 지금은 가장 중요한 발생지 처리원칙 하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가시화되고 있는 대체매립지 재공모 계획을 두고 환경부를 겨냥한 말로 보인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지난 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공모 참가 요건을 완화해 공모를 다시 진행한다는 뜻을 밝히고, 현재 사용 중인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에서 2년 더 연장해 사용하는 가능성도 시사했다.

한 장관과 환경부 관계자들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직매립을 하지 않고 매립량을 감축하면 2027년까지 사용할 수 있고, 추가 감축대책까지 시행하면 사용기간은 더 길어질 것"이라며 "재공모에는 후보지 면적을 줄이고 일부 건설폐기물을 받지 않는 조건을 넣으려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4자 협의체의 당사자인 서울시와 경기도에도 대립각을 세웠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자구 노력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박 시장은 "폐기물을 처리하고 소각재를 최대한 재활용하면 매립량은 전체 폐기물의 2∼3%가량만 남기 때문에 큰 규모의 매립장이 필요없다"며 "서울·경기가 기존 수도권매립지 같은 방식을 버리고 인천과 같은 친환경 폐기물 처리 방식을 도입한다면 충분히 매립지 확보 부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