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교통공사노조와 관계자들이 교통공사의 자회사 확대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6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교통공사노조와 관계자들이 교통공사의 자회사 확대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교통공사의 자회사 설립 규모를 두고 노동조합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는 노조와 대화의 장을 마련하면서도 기존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방침<본보 5월 6일자 19면 보도>을 드러내고 있어 갈등 봉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은 6일 오전 11시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무 분야는 열차사고와 승객 사상사고, 화재 대비 등 시민들의 생명안전을 담보하기 때문에 직접고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시와 교통공사는 인천1호선 도급역과 월미바다열차, 7호선 연장구간(까치울역~석남역)에 대한 자회사 설립을 추진 중이다. 원래 계획에는 기존에 운영되던 인천1호선 13개 도급역만 자회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 7호선 11개 역사 운영권이 인천으로 넘어오게 되자 시에서 운영효율과 비용 절감을 위해 7호선 중 5개 역을 자회사에 포함시켰다.

시와 교통공사의 이 같은 계획에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자회사의 업무 확대는 근로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고용불안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최근 인천교통공사가 진행한 ‘자회사 설립을 위한 출자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에 따르면 자회사 운영 시 총 운영비는 170억5천100만 원으로 현재 운영 방식(215억8천만 원) 대비 79% 수준으로 감소한다. 세부 항목별로 보면 일반관리비는 13억5천700만 원에서 13억2천200만 원으로 2.6%만 줄어든다. 부가가치세는 11억4천800만 원에서 15억5천만 원으로 오히려 35% 증가한다. 반면 인건비는 190억7천500만 원에서 141억7천900만 원으로 감소한다. 사실상 자회사 운영으로 인한 비용 절감은 고용자 인건비 감소로 이뤄진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민간경전철 분야 등 대부분의 도시철도 자회사 방식 운영 시 열악한 임금복지 조건으로 인해 청년직원들은 좋은 조건의 타 도시철도 기관으로 끊임없이 이직을 준비하는 실정"이라며 "기존 서울교통공사는 에 서울7호선을 전부 직접고용으로 운영했지만, 인천시로 넘어오면서 시행되는 자회사 전환은 노동존중 정책과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자회사에 포함되는 인력들은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지 않은 일반 역무나 청소 근로자들이기 때문에 노조에서 걱정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김포골드라인이나 서울메트로환경 등 타 지자체도 자회사 설립 사례가 있다"며 "노조와 계속해서 협의해 나가겠지만 올해 하반기 자회사를 설립하겠다는 목표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