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교통공사노조와 관계자들이 교통공사의 자회사 확대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6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교통공사노조와 관계자들이 교통공사의 자회사 확대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교통공사가 노조 간 사전 합의사항이 있었음에도 이를 파기하고 자회사 설립<본보 5월 7일자 19면 보도>을 강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9일 시와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 4월 9일 인천교통공사와 노조는 서울 7호선 연장구간 11개 역(까치울∼석남)의 성공적인 인수인계 및 운영을 위한 노사합의를 체결했다.

합의서에는 7호선 연장구간이 2022년 1월부터 차질 없이 운영되도록 공사가 운영인력 157명을 적기에 충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기존에 운영되던 인천 1호선 13개 도급역과 월미바다열차 4개 역의 근로자들은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해 자회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13개 도급역 및 월미바다열차 외에 추가 영역을 자회사에 포함시키는 것은 추후 노사 협의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다만, 7호선 부천구간의 자회사 운영 방안은 부천시와의 협상 결과에 따른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이후 인천교통공사와 노조는 4월 16일 제1차 노사 실무협의를 진행해 노사 간 이견이 있는 자회사 범위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노조는 7호선 연장구간 자회사 운영으로 우려되는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공사는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4월 21일 개최된 제2차 실무협의에서 157명이 아닌 144명의 인력만 충원하기로 결정하며 합의를 파기했다. 축소된 13명은 7호선 운영인력 중 10명(역무 3명, 기술 6명, 승무 1명)과 2호선 증차 관련 차량 정비 3명이다. 또한 7호선 연장구간 11개 역 중 2개 역(산곡역·석남역)이 오는 22일 개통을 앞두면서 7호선 자회사 전환도 추진했다.

노조는 합의 파기를 이유로 반발하며 교섭을 중단한 상황이다. 시와 인천교통공사는 이사회 승인 등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어 자회사 영역 범위에 대한 노사 합의 사항도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교통공사 노조 관계자는 "관계 당사자 간 사전 조정을 거쳐 노사가 합의한 인원조차도 일방적으로 축소하는 인천시의 행태를 보며 더 이상의 대화나 관용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노조는 내부 논의를 통해 투쟁계획을 확정하고 이번 주부터 인천시를 상대로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석남·산곡역의 운영권을 먼저 가져오게 되면서 운영 방법을 논의할 필요성이 생겼고, 마침 13개 도급역 자회사 전환이 추진되면서 7호선을 포함하게 됐다"며 "합의서에 명시된 충원 인력 157명은 직접고용을 기준으로 세워졌고, 시가 7호선 자회사 전환을 추진하게 되면서 인원수가 일부 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