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출하센터 개념도.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수소출하센터 개념도.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 차원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대책이 추진되고 있지만 막상 경기도내 지자체들이 생산되는 수소의 수요처를 찾지 못해 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일선 시·군은 신설될 수소설비를 지역 내 유치를 원하면서도 생산되는 수소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해 수소설비 유치계획을 접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경기도와 도내 시·군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월 9일부터 23일까지 수소출하센터 구축을 위한 지자체 공모를 진행했다. 하지만 응모한 지자체가 없자 같은 달 26일부터 이달 7일까지 재공모를 실시했다.

수소출하센터 구축사업은 생산공장에서 나온 수소를 수소 운반차량인 튜브트레일러에 싣고 수소충전소에 공급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센터를 확충하는 사업으로, 향후 수소 유통에 있어 필수 시설로 구분된다.

산업부는 수소출하센터 구축을 위해 1곳당 국비 31억5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구축하면 1곳당 연간 수소승용차 1만3천 대분의 수소를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각 지역의 수소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있어 수소출하센터가 구축되면 상당히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에도 도내 31개 시·군들은 이번 공모에 단 한 곳도 참여하지 못했다.

도내 시·군들이 공모 참여를 주저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대량으로 수소를 수요하는 소비처 확보 및 시설을 설치해야 할 예산 확보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수소출하센터는 최소 2천N㎥/h 규모의 설비를 확보해야 하며, 전체 설비 비용의 60%가량을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

이에 도내 일선 지자체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계획을 마련해야 공모 참여가 가능한 상태지만, 수소출하센터에서 유통되는 수소를 소비할 인프라 조성이 아직 미흡한 상황에서 자칫 센터만 유치할 경우 오히려 수소를 처리하지 못하고 떠안게 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민간사업자와의 협업을 통해 공모에 참여할 수 있지만 도내 수소 관련 인프라가 초기 단계에 불과, 낮은 경제성을 이유로 선뜻 나서는 민간사업자도 없어 공모 참여 계획을 모두 철회했다.

한 기초지자체 관계자는 "정부가 수소 관련 시설들을 확충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원 및 공모를 진행하고 있지만, 기초지자체 입장에서는 관련 시설 확충보다는 수소 수요처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수소 수요처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관련 시설을 구축하면 결국 예산 낭비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수소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도내 시·군들이 정부 공모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현재 제대로 된 수요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시·군들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것"이라며 "도 차원에서도 여러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