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9명은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잘못됐다’며 국민 안전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하면서 국내 수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는 지난 8일 도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여론조사 결과,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응답자 89%가 ‘잘못된 결정’이라는 평가를 내놨다고 11일 밝혔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우리나라 주변 해역 오염과 국민 안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도민 95%(매우 영향 71%, 어느 정도 영향 24%)가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도민들은 일본이 예정대로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할 시 발생할 문제에 대해 ‘해양환경 오염’(96%), ‘식품안전’(96%), ‘개인건강’(94%) 등 선택지 모두에서 큰 우려를 나타냈다.

무엇보다 오염수 방류 시 도민들의 수산물 소비량도 급격하게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응답자 82%는 ‘방류 시 수산물 소비를 지금보다 줄이겠다’고 응답했기 때문이다.

또 수산물 음식점 방문, 배달 주문 횟수를 지금보다 줄이겠다는 의사와 도내 바다 방문·관광 횟수를 줄이겠다는 응답이 각각 83%, 60%에 달해 도내 소상공인과 관광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도민들은 도 차원의 대응 조치로 ‘수산물 원산지 표시 품목 및 단속 확대’(23%)를 가장 많이 꼽았고 수산물 방사성물질 검사 확대(16%), 일본 정부에 대한 적극적 항의(15%) 등도 뒤를 이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인 만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 힘을 합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달 23일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조직(TF)을 구성했으며, 이날 2차 실무진 회의를 통해 종합적 대응책 강구에 나선 상태다.

한편, 이번 조사는 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5월 8일 만 18세 이상 도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