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립 A청소년센터 소속 생활체육강사들이 불법으로 개인교습을 했다는 의혹<본보 5월 9일자 인터넷 보도>이 제기되며 후폭풍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사안이 서울시 청소년정책과에 공익제보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서울시의 ‘내 식구 감싸기식 처벌’에 그칠 것이란 우려와 추측이 나돌며 이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모 재단이 수탁운영하고 있는 B자치구에 위치한 A청소년센터 소속 생활체육강사들이 불법 개인교습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청소년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최근 해당 센터의 의혹이 서울시에 공익제보된 것으로 알려지며 시는 60일 이내에 사실관계 조사를 마치고 입장을 밝혀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A청소년 센터의 의혹과 관련된 조사 책임자로 관리감독 부서인 서울시 청소년정책과장이, 실무는 청소년시설평가팀에서 담당할 것으로 추측돼 자칫 ‘내 식구 감싸기식 대응과 솜 방망이 처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관내 청소년시설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주무부서 과장을 책임자로 조사가 실시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성과 객관성 담보"라며,  또 다른 오해와 억측을 낳지 않기 위한 철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서울시 청소년정책과장 입장에서 이 사안이 마이너스가 될  수는 있어도 플러스 요인이 될 수는 없는 것이라 자칫 ‘유야무야(有耶無耶)’ 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도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서울시는 A청소년센터 의혹과 논란에 대해 특별한 입장은 내놓지 않는 상황이다.  

다수의 청소년활동가들은 "청소년센터는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공 시설인 만큼 비위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며 "서울시의 권위 있는  답변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모 광역지자체 관계자는 "청소년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는 평가관련팀과 부서장이 책임지고 실시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만, 이러한 비위의혹에 대한 것은 전문적인 감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조사하는 것이 불필요한 오해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공익제보된 것은 맞지만 아직은 어떠한 입장도 밝힐 수 없으며 서울시 청소년과장을 책임자로 조사를 마쳐야 알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