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2일 인천시청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행동에 나섰다.

가톨릭환경연대와 인천사람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YWCA, 인천어촌체험휴양마을연합회, 노동당 인천시당 등은 2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일본 정부의 안전을 무시한 일방적인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해양 방류는 장기간 영향이 사라지지 않은 방사성물질로 현 세대만이 아니라 미래 세대의 안전과 환경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비윤리적인 행위"라고 말했다.

단체들은 특히 인천의 갯벌 면적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넓은 728.3㎢라는 점을 들어 방사성 오염수가 갯벌에 누적될 것을 우려했다. 지난해 10월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는 방류 700일 이후 서해바다를 덮을 것이라는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들은 최근 ‘제1차 해양생태계 보전 관리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환경특별시를 추진하는 시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정윤기 인천어촌체험휴양마을연합회장은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서해안은 간만의 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1년도 못 가 오염될 것"이라며 "어촌 체험은 대부분 가족단위로 어린아이가 많이 오는데 갯벌에 방사성물질이 쌓이면 되면 결국 아이들이 먹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는 시민들에게 이 사실을 빨리 알리고 중앙정부에도 강력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최근 원전산업을 거론한 송영길(인천 계양을)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원전사고는 한 번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고 핵폐기물은 후손에 짐이 된다는 사실을 알 텐데 원전을 다시 꺼낸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송 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힘써야 할 국회의원의 본분을 저버리는 언행을 즉각 중단하고 오염수 방류 철회에 앞장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