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상속세 납부 시한을 앞두고 공개한 사회공헌 계획에 따라 이건희 회장이 평생 수집한 개인소장 미술품 1만1천여건, 2만3천여점은 국가 박물관 등에 기증된다. 사진은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기증하는 수집작품 중 일부. /사진 = 삼성 제공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상속세 납부 시한을 앞두고 공개한 사회공헌 계획에 따라 이건희 회장이 평생 수집한 개인소장 미술품 1만1천여건, 2만3천여점은 국가 박물관 등에 기증된다. 사진은 국립현대미술관 등에 기증하는 수집작품 중 일부. /사진 = 삼성 제공

고(故) 이건희 전 삼성전자 회장이 기증한 유물을 전시할 박물관 유치를 놓고 경기도 및 전국 지자체가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과천시가 새로운 후보지로 부상하고 있다.

 과천의 경우 GTX-C노선이 예정돼 있는 등 교통편의성이 높은 지역인데다, 최근 정부의 주택 공급 계획으로 인해 지역사회가 크게 반발했던 점 등에서 ‘이건희 박물관’의 유력한 입지로 거론되는 분위기다.

 6일 과천시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는 지난 4일 김종천 과천시장과 이소영(의왕·과천)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회를 열어 지난해 8·4 주택공급대책에서 발표한 과천청사 유휴부지 개발계획 철회를 결정했다.

 이는 해당 계획 발표 이후 지역주민들이 김 시장의 주민소환투표운동까지 진행하는 등 강한 반발을 이어온 데 따른 결정이다. 논란이 됐던 과천청사 부지에는 주택을 짓지 않는 대신 인근 과천지구 일부를 주택용지로 변경해 3천 가구를, 주변 자투리 땅을 개발해 1천300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일단 정부의 주택 공급 계획은 철회됐지만 여파는 남아 있는 상태다. 주민소환추진위원회가 대체 부지 없는 전면 철회를 주장하면서 시장 주민소환 절차를 계속 진행키로 하는 등 정부와 과천시에 대한 주민 여론은 여전히 냉담한 상황이다.

 이같이 주택 공급 계획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면서 과천시가 이건희 박물관의 입지로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정부의 주택 공급 결정으로 들끓은 민심을 달래기 위한 차원에서 이건희 박물관이 대안이 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이건희 박물관 유치에 별다른 입장을 밝혀 오지 않던 과천시가 정부의 주택 공급 철회 결정 이틀 전에 이건희 박물관 건립에 나서겠다며 뒤늦게 경쟁에 뛰어든 것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고 있다.

 김 시장은 지난 2일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과천과학관 등과의 연계성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정부 과천청사 앞 유휴지에 이건희 미술관 건립을 건의했다. 김 시장은 이건희 박물관의 입지가 정부청사부지 유휴부지로 결정되면 인근에도 관련 시설을 확보, 문화예술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 수도권 유일의 국립박물관이던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이 청주관 개관 이후 많은 작품이 이동하면서 이전과 같은 가치를 지니지 못하게 됐다는 점과 수도권 중심에 위치해 높은 접근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이건희 박물관의 과천 입지설에 영향을 주고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과천시는 많은 국민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누리길 바랐던 이 전 회장의 정신을 담을 수 있는 특화된 장소"라며 "이 전 회장 박물관 유치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긴밀하게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체부는 이 회장 유족 측에게서 문화재와 미술품 2만3천여 점을 기증받은 뒤 미술관 신설을 위한 TF를 구성했으며, 이달 중 박물관 신설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