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우기를 대비해 도내 지자체 내 지하공간 개발 사업장에 대한 현장 점검에 나선다.

도는 건축, 토목 등 지하안전 관련 분야 전문가 53명으로 구성된 경기지하안전지킴이를 구성하고 지하공간 개발 사업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벌인다고 8일 밝혔다.

올해 대상지역은 도내 11개 시군 내 지하안전영향평가(소규모 지하안전영향평가 포함) 대상 지하개발 사업 현장 17곳이다.

도·시군 담당자는 지하공간 개발 현장의 안전관리 및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내용 이행 여부 등을 살핀다.

지하안전영향평가는 ‘지하안전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지하 굴착공사를 시행할 때 지하수흐름, 지반안정성 등을 점검하는 것이다.

이 같은 점검활동 외에도 각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매뉴얼 마련하고, 지반침하 취약 지역 중점관리방안에 대해서도 조언한다.

이성훈 도 건설국장은 "2018년부터 시행된 관련 법에 따라 시장·군수는 연1회 이상 지하 개발사업장의 안전 관리를 해야 한다"면서도 "기초지자체 담당자의 업무과다, 전문 인력 부족 등 여건상 체계적인 현장점검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도 차원의 현장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9일 도인재개발원에서 시군 지하안전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안산시 지하사고 사례를 공유하고 안전점검 역량을 교육한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