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경남 정치권을 향해 국내 항공정비산업(MRO) 발전을 위해선 지역 간 ‘경쟁구도’가 아닌 ‘상생발전’을 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8일 보도자료를 내고 "항공산업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인천과 경남의 상생을 모색할 때"라며 "정부가 2019년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사천공항에 중정비, 김포공항에 경정비, 인천국제공항에 해외복합 MRO 유치로 항공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기로 한 만큼 인천과 경남이 서로 견제할 것이 아니라 공동의 노력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4월 화물기 개조사인 이스라엘 국영기업 ‘IAI’와의 투자유치 합의각서(MOA)를 성사시킨 데 이어 최근에는 북미 소재 글로벌 화물항공사인 한 항공사의 정비고 건립을 논의하는 등 국내 항공산업 성장의 발판을 놓고 있다. 이 때문에 인천공항의 항공MRO 유치는 국내 항공기 부품산업이 집적화된 경남 사천 등과의 동반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사천·남해·하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하영제 국회의원뿐 아니라 경남도의회와 사천시·사천시의회까지도 인천공항공사와 IAI 간 맺은 MOA 등을 즉각 철회하라며 압박에 나선 상황<본보 5월 31일자 1면 보도>이다. 이들은 인천공항의 MRO사업 추진으로 국가 핵심 인프라에 대한 중복 투자 문제 및 국가 균형발전 저해가 우려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인천공항의 MRO산업 추진은 지역 균형발전과는 무관한 필수 운영시설로, 우리나라 항공 안전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경남 정치권의 지역 이기주의를 멈추고 국가적 MRO산업 육성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당은 "국가 중추공항인 인천공항의 항공정비 참여를 막는 것은 국가 경쟁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도 넘은 딴지’에 불과하다"며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이름 아래 지역 이기주의에 편승하는 구태정치를 끝내고 항공산업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 방안을 모색하자"고 촉구했다.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이날 경남·인천 정치권에 인천공항의 IAI 유치 타당성을 판가름할 국민 토론장 개최를 제안하기도 했다. 경남지역의 "우리 지역만 된다"는 이기적인 행정 및 소모적인 경쟁을 중단하고 우리나라 공항도시들이 상생할 수 있는 MRO산업 육성 방향을 함께 모색해 보자는 취지다.

인천경실련 관계자는 "이미 정부가 MRO산업 육성을 목표로 양대 공항공사의 역할 강화 및 공항별 역할 분담을 계획한 만큼 서둘러 공항도시 상생과 MRO산업 발전을 위한 국민 토론장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치권의 항공산업 정쟁 도구화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